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공복에 모닝 커피를 피해야 하는 이유와 모닝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

by N테크 2020. 11. 22.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서  물보다 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잠을 깨고 정신을 차리려고 습관처럼  커피부터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자 마시는 커피는 우리 몸에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커피의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아침일찍부터 공복에 일어나서 커피부터 마시는 습관은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빈속에 마시는 커피가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과도한 각성 작용효과

기상 직후 1~2시간 동안에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코르티솔은 신체 활력을 높여주는 등 천연 각성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문제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코르티솔과 비슷한 각성 작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고 있을 때 카페인을 섭취하면 과도한 각성 작용으로 이어져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모닝커피를 마신 사람이 점심, 저녁 시간대에 커피를 마신 사람보다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2~3배 높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카페인은 체내 코르티솔 분비 증가에 영향을 미쳐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대사질환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기상 직후뿐만 아니라 점심 12~1시, 저녁 5시 30분~6시 30분 사이에도 분비량이 상승합니다. 하루 중 커피를 마시기 적절한 시간대는 기상 2~3시간 후에 마시거나 오후 1시 30분~5시 정도까지가 좋습니다. 

 

소화기관 자극

공복에 마시는 모닝커피는 소화기관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빈속에 모닝커피를 마시면 카페인과 지방산 등 커피 내의 여러 자극 물질이 위 점막을 공격해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질환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공복 상태에서는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커피의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더 촉진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하부식도 괄약근을 자극하여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할 위험도 커져 이 같은 증상이 악화되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아변색

아침 일찍 출근해서 사무실에서 마시는 커피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출근해서 커피를 마시고 난 후 점심식사 전까지 따로 양치질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이는 치아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에는 깊은 곳까지 미세한 구멍이 있는데 커피를 마시면 갈색 색소가 구멍 사이로 스며들어 치아의 안쪽 층에 착색됩니다. 

 

커피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군 뒤 곧바로 양치해 착색을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칫솔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물로 입을 고루 휑궈 색소 침착을 줄여야 합니다. 만약 마시는 커피가 믹스커피나 시럽이 첨가된 커피라면 변색뿐 아니라 충치도 우려해야 합니다. 

 

매일 커피믹스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체 치아 28개 가운데 19개 이하로 남아 있을 확률이 1.7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커피에 첨가된 설탕, 시럽, 프림 등은 입안의 산성 성분을 증가시켜 충치의 원인인 산도를 높이고 세균을 생성합니다. 

 

모닝커피 마시는 좋은 시간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커피는 아침에 몰려오는 잠을 깨워주고 하루를 시작하는 기운을 줍니다. 하지만 커피는 마시는 시간 때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일찍 공복에 먹는 커피는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가 있습니다. 

커피는 산성으로 공복에 섭취 시 위를 자극하며 카페인 성분은 칼슘 흡수르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모닝커피를 마시기 좋은 시간은 코르티솔 수치가 가장 낮은 기상 후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가 지난 시간으로 우리 몸은 잠에서 깨면 코르티솔 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몸이 대항할수 있는 에너지를 만드는 호르몬으로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평소보다 불안하거나, 초조한 기분이 들고, 반대로 수치가 낮아지면 졸음이 오거나 무기력해지는 기분을 느낍니다. 

 

커피 속 카페인의 효능 중 하나는 코티솔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따라서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는 시기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졸음을 쫗고, 기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커피 효능과 부작용,디카페인 궁금증

하루의 시작을 커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커피 속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일으켜 정신이 들게 하고 피곤함을 덜 느끼게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커피

iamntech.tistory.com

 

하루 1잔 믹스커피는 몸에 좋을수도 있다! 믹스커피의 단점과 장점!

하루 3끼 밥을 챙겨 먹는 사람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이상 커피를 챙겨 먹는 사람은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 속에 커피는 친숙한 제품입니다. 커피는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수요가 많

iamntech.tistory.com

 

커피를 끓어야 하는 사람과 커피가 안 맞는 체질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기호음료인 커피는 연간 6,000억 잔 이상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커피는 집중력을 높이고 간암 예방을 돕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하

iamntech.tistory.com

 

믹스커피의 오해와 커피속 카페인의 놀라운 효능!

많은 사람들이 달달한 커피믹스를 좋아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을까 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흔히 믹스커피가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프림 먼저 프림입니다. 프림은 포

iamntech.tistory.com

 

커피중독 증상과 체크리스트, 카페인 중독 증상과 커피 부작용!

처음 유럽에서 전해진 커피는 악마의 음료라며 교회가 금지했었고, 근대에 들어서는 각종 병의 원인으로 거론되기까지 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적당량의 커피는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