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시간대별 음식섭취! 흡연보다 더한 사망요인은! "이것"

by N테크 2020. 11. 17.
반응형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식단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식단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은 물론 기억력 피부에 까지도 또한 배에 지속적으로 가스가 팽창하고 변비나 불규칙한 배변은 현재 유지하는 식단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1. 아침

과자나 빵 등 GI지수(당지수)가 높으면 혈당을 요동치게 하여 하루 식사 리듬을 망가뜨립니다. 금방 배가 고파지면서 단 음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만들어 폭식을 유발합니다. 아침은 GI지수가 낮은 잡곡밥, 오트밀, 달걀 등으로 하루 섭취 칼로리의 1/3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이 잘 깨지 않는다면 몸의 세포에 누적되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해주는 비타민B와 미네랄 같은 미량 영양소가 많은 버섯, 현미 등도 좋습니다. 

2. 점심

점심은 비교적 다양한 음식을 먹어도 좋습니다. 칼로리를 소비할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공 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MSG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졸음을 오게 만듭니다. 비만 저널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MSG는 뇌의 시상하부에 해로운 영향을 끼쳐 식욕 억제 단백질인 렙틴의 효과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 MSG가 식욕을 40% 증가시키고, MSG를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3배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MSG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발표됐지만, 자극적이지 않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3. 저녁

저녁은 적게 먹는 핵심입니다. 자기 전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4시간이면 소화되는 탄수화물, 단백질과는 달리 지방질은 소화 시간이 8~9시간이나 걸리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 10시 이후에는 식욕 호르몬(그렐린)이 급증하면서 야식을 찾기 쉽습니다. 

이럴 때 숙면에 좋은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한 우유나 바나나, 견과류를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2017년 세계 질병부담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1190만 명(22%)의 성인이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사망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건강에 나쁜 식단은 흡연(800만 명)보다도 더 많은 조기사망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