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디카페인커피 효능과 부작용,디카페인 궁금증

by N테크 2022. 7. 11.
반응형

하루의 시작을 커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커피 속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일으켜 정신이 들게 하고 피곤함을 덜 느끼게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커피 효과 때문에 하루에 커피를 몇 잔씩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커피 섭취는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이어져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가 많아지면 대표적으로 불면증, 두통, 행동 불안, 심장 두근거림, 혈압상승, 위 위산 분비로 인한 속 쓰림 등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봤을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 즉 커피를 너무 많이 먹어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막기 위해 디 카페인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라고 커피 속에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디카페인 커피가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을 크게 낮춘 커피입니다. 디 카페인 커피라고 해서 카페인이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닙니다.  180ml이 디카페인 커피 한 잔에는 약 0~7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양의 일반 커피는 약 70~140mg가 들어있습니다. 일반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을 고려해보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카페인 함유량입니다. 

 

디카페인 효능

- 항산화 효능

디카페인 속에는 일반 커피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 디카페인의 경우 카페인 제거로 항산화 성분이 일반 커피에 비해 최고 15%가량 적을 수 있습니다. )

 

- 당뇨병 위험 감소

커피 속 함유된 클로로젠산은 노화 및 신경 퇴행성 질환 및 당뇨 환자의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 숙면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커피 한 잔으로 잠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은 심장이 빠르게 뛰지 않고 중추신경을 자극하지 않아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카페인은 주문 비중은 늦은 오후나 저녁 대가 많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콩에서 카페인을 인위적으로 제거하여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커피콩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공정이 쉽지 않아 부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제거하게 된다고 합니다. Angiogenesis Founagtion 회장 리 박사는 "커피콩을 카페인을 유출시키는 화학 용제에 담으며, 일부 용제는 도료 회석제나 매니큐어 제거제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하다"라고 말하면서 디카페인을 만들기 위한 커피콩의 카페인 제거 과정의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또한,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적으로 아라비카 콩보다 지방 함량이 높은 콩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커피콩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장의 장기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사용되는 커피콩은 로부스타로인데, 로부스타로 커피콩은 체내에서 지방산 생성을 자극하는 지방이 많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역시 카페인 함량이 일반 커피보다 낮을 뿐이지 카페인이 없는 것은 아니므로, 카페인의 민감하거나, 카페인 중독 증상이 있다면 사실 디카페인 커피 역시 끓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커피 마시기

하루 1~2잔의 커피는 건강에 긍정저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여러 가지 건강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인의 카페인 민감도와 건강에 따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가 부담스럽거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면 디카페인 섭취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궁금증!

Q  디카페인은 커피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A : 디카페인 커피는 약 97%의 카페인이 제거된 원두커피입니다. 커피 원두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물, 유기용제 또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카페인이 추출될 때까지 용매로 세척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디카페인의 커피의 영양 성분은 카페인 함량을 제외하면 일반 커피와 거의 동일 수준이며, 카페인 제거 방법에 따라 맛과 향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Q  디카페인 커피에도 항산화 성분이 있나?

A : 커피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역시 일반 커피와 비교하면 항산화 성분이 최대 15%까지 낮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치 차이는 카페인 제거 과정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디카페인 커피도 건강에 좋나?

A :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모두 긍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모두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매일 커피 한잔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최대 7%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은 노화 및 신경퇴행성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끔 일반 커피를 먹고 속이 쓰린 증상이 있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일반 커피를 마실 때 보다 위산 역류 증상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2잔 이상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직장암 발병 위험을 최대 45%까지 낮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Q  일반 커피가 디카페인 커피가  좋은 점은?

A : 일반 커피 속 카페인 성분은 각성효과와 피로감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진대사와 지방연소증가, 운동기능 향상 효과는 일반 커피를 마셨을 때만 나타납니다. 

 

Q  디카페인 커피를 마셔야 하는 경우는?

A : 사람마다 카페인의 내성은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400mg 이상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안, 소화장애, 심장 부정맥, 수면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민감한 사람들은 디카페인 커피 또는 차로 대체하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질환이 있어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일반 커피보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더 나은 선택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청소년, 불안증이나 수면장애가 있다면 역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중독 증상과 체크리스트, 카페인 중독 증상과 커피 부작용!

처음 유럽에서 전해진 커피는 악마의 음료라며 교회가 금지했었고, 근대에 들어서는 각종 병의 원인으로 거론되기까지 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적당량의 커피는 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iamntech.tistory.com

 

하루 1잔 믹스커피는 몸에 좋을수도 있다! 믹스커피의 단점과 장점!

하루 3끼 밥을 챙겨 먹는 사람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이상 커피를 챙겨 먹는 사람은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 속에 커피는 친숙한 제품입니다. 커피는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수요가 많

iamntech.tistory.com

 

커피 마시면 속이 안좋은 사람, 커피 안 맞는 체질과 커피가 독이되는 사람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기호음료인 커피는 연간 6,000억 잔 이상이 소비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커피는 집중력을 높이고 간암 예방을 돕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

iamntech.tistory.com

 

커피속에 넣어 먹으면 좋은식품! 설탕없는 커피믹스 건강하게 마시는법

최근 현대인의 필수 기호품이 되어버린 커피는 하루만 마시지 않아도 금단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기호식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루에 시작을 커피와 함께 시작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