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환절기 오면 더 조심해야하는 질병

by N테크 2023. 9. 13.
반응형

계절이 바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환절기 철입니다. 환절기는 말 그대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실제로 일교차가 1도 증가하면 사망률이 0.5%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한낮과 아침, 저녁의 온도 변화가 커지면 우리 몸은 체온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므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에서 이제 쌀쌀한 가을로 접어들면서 빠르게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호흡기 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도 악화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이처럼 환절기에 유독 더 조심해야 하는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절기에 단골손님인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인 결막염이 있습니다. 결막염은 특정계절에만 있는 풀, 나무, 건초 등으로 인해 눈꺼풀 점막이나 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가을에는 쑥, 돼지풀, 환상덩굴 등 잡초 꽃가루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막염이 생기면 충혈, 이물감, 가려움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비만 세포를 안정시키는 안약이나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고, 만약 눈이 붓고 가려울 때는 눈을 비비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냉찜질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눈 에만 눈곱 생기면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눈곱은 눈물이 나 먼지 등이 뭉친 덩이리로, 눈곱이 생기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런데 간혹 눈곱이 너무 자주 끼거나 끈적하게 늘어나는 등 평소와

iamntech.tistory.com

 

심근경색

환절기에 급증하는 질환이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심혈관질환은 대부분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것이 원인이니다. 이 때문에 심장이나 뇌에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심장이 손상되는 듯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은 움직이지 않는 안전적인 때에도 흉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슴 부위 통증이 계속되고 통증이 점점 악화된다면 즉시 병원을 가야 합니다. 

 

 

혈전증상, 혈전이 생기기 쉬운사람, 혈전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과 혈전이 생기는 이유!

피떡이라고 불리는 혈전은 혈관 속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국소적으로 응고해서 생기는 응어리입니다. 혈전은 혈소판, 피브린, 적혈구 및 백혈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

iamntech.tistory.com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온도에 민감한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혈관은 체온조절을 위해 온도가 높아지면 확장되고 온도가 낮아지면 수축되는데, 환절기에는 정맥이 확장과 수축을 반복되는데, 이때 손상된 판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환자의 혈관은 탄력이 떨어진 경우가 많아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도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만큼 적정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집에어 가벼운 스트레칭과 제자리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체 부종 원인과 부종 치료

많은 사람들은 부종은 한 번쯤은 겪는 증상으로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종은 체내에 수분이 고여 몸이 붓는 증상이기 때문에 장기간 붓기가 지속되는 경우 각종 질

iamntech.tistory.com

 

알레르기 비염

환절기 하면 대표적인 질환이 비염입니다. 환절기에는 특히 더 비염이 악화됩니다. 알레그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이나 온도 변화에 대하여 관민반응을 나타나는 것으로,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비염이 악화되면 지중력 저하, 수면장애 등을 겪기도 합니다. 

 

급성비염과 알레르기 비염 원인과 치료법, 비염이 축농증 될 수 있다.

춥고 건조해지는 겨울만 되고 비염증상(콧물, 코막힘, 재채기)이 더 심해집니다. 비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본인도 힘들지만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비염 코 질

iamntech.tistory.com

 

관절염

환절기에는 근육과 관절 건강을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근육 활동이 줄면서 근육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순환이 정체됩니다. 혈액순환이 정체되면 근육의 상태가 나빠지면서 관절까지 연달아 타격을 입게 됩니다.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과 혈관이 긴장해 관절통이 심해지는 것인데, 평소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었다면 환절기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나 관절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따뜻한 찜찔이나 온욕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온도가 낮은 시간대에 외출해야 한다면 무릎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옷차람이 좋습니다. 

 

 

참당귀 효능, 관절염에 좋은 참당귀! 쥬스로 만들어 먹는법과 효능!

관절 염증이 심해지면 뇌 건강까지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300만 명 이상이 퇴행성 관절염 증상을 앓고 있습니다. 관절에서 발생한 염증들이 혈관을 타고 전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