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입덧에 좋은 음식과 완화 방법

by N테크 2024. 3. 27.
반응형

입덧은 임신 초기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긴장과 불안감 등의 심리적 영향으로 나타납니다. 입덧은 약 50~80%의 임산부가 경험하는데, 장기간 지속되면 식욕부진과 소화불량으로 필요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입덧이 발생하는 시기는 주로 4~6주경 시작되어 2~4개월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4개월 정도 지속하는데, 개인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 후기에도 임신을 유지해 주는 호르몬 중 프로게스테론의 작용으로 위장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위 배출속도가 지연되고,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위내용물이 역류하는 등의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적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부진이 입덧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입덧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입덧은 출산의 좋은 신호

입덧으로 인해 엄마는 힘들지만 입덧은 배속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영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입덧을 경험한 여성은 조기출산이나 미숙아를 낳을 위험이 낮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입덧은 35세 이상 임산부에게 좋은 징후로, 입덧 증상을 경험한 여성은 태아가 선천성 결함을 가지고 태어날 확률이 낮게는 30%, 많게는 80%까지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입덧 증상이 있었던 여성의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지능지수, 언어구사력, 행봉발달능력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입덧은 심각한 경우인 임신오조가 아니라면 임신과 출산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5가지

1. 생강

생강은 구역감과 입덧을 단시간 내 완화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생강에 함유된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장 운동을 촉진하여 구역감을 해소해 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말린 생강가루가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레몬 등 신맛 나는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은 입맛을 돌게 하고,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모과

모과는 유기산 함유량이 많아 소화촉진을 도와주고 소화기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매실

매실은 식욕을 촉진하고 천연 소화제로 불릴 만큼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차가운 음식

차가운 음식은 냄새가 싫어서 음식을 가까이하지 못할 때 뜨거운 음식보다 먹기 수월합니다. 수분 보충용으로 물대신 얼음을 먹어도 좋습니다. 

 

그 밖에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은 녹황색 야채, 새콤한 과일, 헬리코박터 유산균 음료 등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임산부에게 효과가 있을 수 없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음식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에 예방 식사법

1. 식사는 소량씩 자주 먹어주기

입덧이 심할 때의 식사는 하루 3끼에 구애받지 말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영양 밸런스를 고려하여 소랑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으로 인한 영양소 부족이 걱정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임산부를 위한 영양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2. 기상 전 가벼운 음식 먹기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잼을 바른 토스트나 비스킷, 과장 등 가벼운 음식을 먹어줍니다. 녹차나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 지방이 많은 버터, 크림, 튀김류는 피해야 합니다.

3. 충분한 수분섭취

고형식을 먹으면 속이 안 좋아지는 경우에는 과즙, 수프, 아이스크림 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미지근한 음식은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찬 음식은 차게, 더운 음식은 따뜻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변비 예방을 위해 섬유질 섭취

임산부에게 변비가 생기면 식욕이 더욱 사라지게 되므로 섬유질이 많은 채소, 콩,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신 음식이 당길 때는

임신을 하면 신 음식이 당기다고 하는 임산부가 많습니다. 신 음식은 입덧으로 인한 구토기를 물리쳐 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요리를 할 때 초나 레몬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임신중독증 원인과 예방법

임신부에게 가장 위험한 질병은 무엇일까요, 전 세계적으로 모성 사망의 3대 원인 중 하나로도 꼽히는, 바로 임신중독증이라고 합니다. 임신중독증은 모성 사망의 원인이 될 뿐 만 아니라 분만

iamntech.tistory.com

 

 

 

 

임신 주수별 증상과 예방법

여성은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여러 가지 신체적인 변화를 겪게 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몸의 변화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중기, 후기 등 임심 수주별 특징적인 증상과

iamntech.tistory.com

 

임신중 필요 영양제

임신 중에는 충분한 영양섭취는 필수입니다. 태아의 성장과 임신 상태를 유지하려면 많은 에너지와 영양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 가장대표적 엽산을 섭취하는데, 엽산 외에도 임산부

iamntech.tistory.com

 

출산 직후 다이어트 방법

여성의 몸인 임신과 출산전후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체중이 변화는 동시에 여성호르몬도 변하게 됩니다. 임신 기간의 여성의 체중은 10~15kg 정도 증가하는데, 이 무게는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