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남자 잔뇨감 원인과 해결법

by N테크 2024. 3. 26.
반응형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개운하지 않고 찝찝하면서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면, 이러한 느낌을 잔뇨감이 있다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특히 남성이라면 전립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잔뇨감음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하여 생길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잔뇨감 궁금증

Q. 요즘 잔뇨감이 느껴지는데, 운동 후 물을 많이 마시면 더욱 심해지는데 문제가 있는 건가요!

A : 소변을 본 후 잔뇨감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질병이 원일수 있지만, 단순히 소변 생성량이 늘어나 몸이 필요한 배출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불쾌감이나 통증이 없다면 염증에 의한 반응이 아닌 운동으로 인한 신진대사 활성화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경과를 지켜보고,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잔뇨감이 지속되어 늘 찝찝하고 불편합니다. 

A : 잔뇨감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낀다면 방광염, 과민성 방광, 전립선 비대증 등 전립선 및 방광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환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동반된 임상증상 유무에 따라서 소변검사, 요속검사, 초음파검사 등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잔뇨감 외에도 빈뇨, 급박뇨 및 야간뇨 등의 배뇨증상이 있거나 배뇨 시 통증, 하복부 통증이나 불편감이 나타난다면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Q. 배뇨통, 잔뇨감이 느껴져 병원에 갔는데 염증이 없다고 하는데, 원인이 있을까요?

A : 소변을 볼 때 배뇨통, 배뇨 후 잔뇨감, 빈뇨 등의 증상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남성에서 발생하는 경우, 가장 흔한 원인은 " 전립선엽"입니다. 전립선염은 일차 원인이 세균감염이기는 하지만, 감염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전으로 복합적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전립선염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크게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원인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은 요도염의 원인균인 임질균, 클라미디아 등이 전립선에 남아서 전립선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방광과 달리 소변검사, 혈액검사, 초음파 등 영상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아 증상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데, 잔뇨감을 느껴져 힘을 줘도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A : 모든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면 과민성 방광 증후군을 보통 진단됩니다. 약물을 복용하면 방광이 예민해질 수 있는 생활 방식이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이나 소변을 볼 때 불필요하게 힘을 많이 주는 습관등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과 치료

갱년기는 여성만 오는 걸로 흔히 생각할 수 있는데, 사실 갱년기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찾아옵니다.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입니다. 남

iamntech.tistory.com

 

 

남자 전립선 에 좋은 토마토 효능

과일에 탈을 씌고 있지만 야채로 분리되는 토마토는 정말 우리 몸에 식품입니다. 얼마 전 방송에서 비뇨기과 전문의 홍성우 원장(꽈추형)이 매일 토마토 주스를 마신다고 밝히자마자 토마토주

iamntech.tistory.com

 

 

항문질환 예방하는 올바른 좌욕 방법과 시간

항문질환 예방에 좋은 효과를 내는 행동이 바로 좌욕입니다. 좌욕은 항문을 포함한 엉덩이 부분을 따듯한 물에 담그는 행위입니다. 특히 항문질환이 있을 경우 좌욕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