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여름철 식중독 예방하는 채소 세척 및 보관법

by N테크 2024. 6. 11.
반응형

여름철 올바른 채소 세척 및 보관법!!

여름 식중독은 여기서 걸린다

 

여름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오염된 채소입니다. 신선하지 않은 채소를 생으로 섭취하거나 채소를 대충 씻어 먹으면 그만큼 식중독에 거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채소는 냉장보관, 씻은 후 바로 먹어야

잎채소의 경우에는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특히  세척한 채소를 실온에 보관하면 식중독균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잎채소는 먹을 만큼만 씻은 뒤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채소는 채소의 밑동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한 뒤 신문지에 싸거나 지퍼백에 넣어 밀봉한 뒤 보관하면 신선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잎채소 중에서 깻잎이나 상추는 잎이 여리고 수분이 많아 상하기 쉽습니다. 깻잎과 상추는 냉장고 안쪽보다 온도가 높은 냉장고 문 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잎자루 부분을 물에 적신 종이로 감싼 뒤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게 채소를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습기에 약한 버섯 같은 경우에는 밀봉하는 것보다 신문지나 종이봉투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자나, 양파, 당근 등과 같은  뿌리채소는 냉장고에 넣은 것보다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벗기고 칼로 썰었다면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효능, 발암물질 벤조피렌 막는 상추 씻는 방법

저렴한 가격과 우리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추는 몸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약재로 쓰여오던 상추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기가 막힌 것을 통하

iamntech.tistory.com

 

 

씻을 때 식초 사용하면 식중독균 제거에 효과!

채소를 씻을 때는 식초를 활용하면 식중독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 1L에 식초 1~2작은술 정도 넣고, 채소를 약 5~10분 동안 담가둔 뒤 흐르는 물에 2~3번에 씻어줍니다. 

흐르는 물에 씻을 때는 손으로 채소 표면을 가볍게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세척 후에는 키친타월이나 깨끗한 타월로 물기를 닦아준 뒤 바로 먹거나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채소가 상했을 때 상한 부위를 도려내고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섭취방법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특히 채소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채소 전체에 독소가 퍼져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곰팡이 핀 부분을 도려내도 독소가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금치 효능과 식품 궁합

시금치에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 매우 다양합니다. 시금치의 장점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하며, 많은 음식과

iamntech.tistory.com

 

 

팽이버섯 식중독 예방법, 리스테리아균 예방법!, 팽이버섯 먹는법

버섯은 뛰어난 항암효과를 식품이며 가격도 저렴하여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버섯 종류 중 팽이버섯은 찌개나 볶은 요리, 전골, 반찬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주변에서 쉽게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