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시금치 효능과 식품 궁합

by N테크 2024. 3. 22.
반응형

시금치에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 매우 다양합니다. 

 

시금치의 장점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하며, 많은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시금치라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주의해야 할 음식은 무엇인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1. 조개

시금치는 철분 함량은 높은데, 조개 또한 철분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입니다. 시금치와 조개를 함께 섭취하면 조혈 작용을 높여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 미네랄을 조개가 보충해 줄 수 있어 조개와 시금치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2. 레몬 Or 라임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철분이 더욱 잘 흡수됩니다. 따라서, 레몬이나 라임과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시금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음식

1. 산성 음식

시금치는 약간의 산성 함유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양의 산성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금치를 섭취하는 동안 신중하게 산성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철분을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

시금치는 철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콜라, 커피, 차, 콩과 같은 음식은 철분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시금치 옥살산(수산) 위험성

시금치는 일부 식물에서 발견되는 옥살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옥살산은 "수산"이라고도 하는데, 식물이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산하는 자연적인 화합물로, 식물의 입이나 줄기에 존재해합니다.

 

옥살산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과 칼슘이 만나면 체내에서 응집하여 칼슘 흡수를 줄이고,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된다고 하여 칼슘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그러나, 시금치에 함유된 옥살산은 대부분 식이섬유와 함께 복합적으로 존재하므로, 옥살산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소화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섭취량에서는 건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금치를 적절히 조리하면 옥살산 함량을 줄일 수 있는데, 옥살산 함량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끓이거나 삶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옥살산이 물에 녹아 빠져나가면서 함량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단, 옥살산에 대한 특정한 건강 이슈가 있거나, 소화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섭취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효과

1. 체중 조절

시금치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채소 중에서도 녹색 채소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녹색 잎의 틸라코이드 성분은 포만감을 증진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 과체중 여성 38명 중 시금치를 섭취한 여성은 식욕이 최대 95%까지 감소했고, 체중은 위약군에 비해 43% 더 감소했다고 나타났습니다.

2. 혈압 관리

시금치는 동맥경화 위험을 낮추고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7일 동안 시금치 수프를 섭취한 대상자에게 동맥 경직도가 감소하고 수축기 혈압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다량으로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나트륨에 의한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포만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틸라코이드 성분은 혈액 안의 지방 수치를 떨어뜨려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3. 노화 예방

시금치는 노화를 막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지용성 베타카로틴 함량은 물에 데칠 데 더 증가합니다. 따라서 노화 예방을 목적이라면 시금치를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시력 관리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이 포함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시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황반변성, 노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와 더불어 시금치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백내장 위험을 22%가량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5. 암 예방

세계암연구재단은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시금치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시금치의 함유된 엽록소의 엽산은 암을 저지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임상영양저절에 따르면, 시금치를 매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 발병률은 35%, 대장암과 유방암은 40%, 췌장암 발병률은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 지방간 치료

지방간을 없애기 위해서는 몸에 충분하게 비타민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간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시금치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글루타티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간을 돕습니다. 시금치뿐만 아니라 녹색 잎채소는 대부분 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시금치 고르는 법

시금치는 요리에 따라 다르게 골라야 합니다. 무침은 길이가 짧고 뿌리가 붉은 것을 골라야 하고 국을 끓일 때는 잎사귀가 넓고 줄기가 연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데쳐서 냉동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습니다. 단, 시금치를 데칠 떼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 채로 살짝 데쳐야 영양 손실을 최소화하고 쓴맛도 없앨 수 있습니다. 

 

 

 

두릅 먹는법과 보관방법 그리고 두릅 효능

4월 말부터 5월까지 대표적인 음식으로 봄나물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채소가 바로 두릅입니다. 두릅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될 만큼 건강효과가 뛰어난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은 다른

iamntech.tistory.com

 

봄나물 3대장(냉이,쑥,달래)효능과 먹는법

어느덧 겨울이 가고 봄이 오고 있습니다. 봄이 오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각종 영양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봄이 되면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평소보다 최고 10배까지 필요하다고 합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