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뒤로 걷기의 놀라운 효능

by N테크 2023. 12. 13.
반응형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거기에 걷기 운동은 특별한 장비나 시간을 내지 않아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각종 성인병 예방 및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걷기 운동이 먼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면, 걷기 방향을 뒤로하는 것입니다. 뒤로 걸으면 앞으로 걸을 때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 운동 효율이 높고, 관절염 예방과 체중 감량에도 더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뒤로 걸을 때 주는 다양한 운동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뒤로 걷기 효과

1.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적격

뒤로 걸으면 발 앞쪽이 땅에 먼저 닿아 무릎에 주는 충격이 줄어듭니다. 이는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줄어 무릎 관절 통증을 줄입니다. 따라서 퇴행성 관절염이 있다면 뒤로 걷는 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뒤로 걷기는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과 인대 기능을 보강하기 때문에 관절염 진행도 막아줍니다. 실제로 무릎 수술을 한 환자 중 일부는 재할 목적으로 뒤로 걷는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뒤로 걸으면 다리 근육 중 허벅지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고, 허벅지 앞부분뿐만 아니라 뒷부분의 근육과 힘줄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걸을 때보다 뒤로 걸을 때 햄스트링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햄스트링 강화에 특히 좋습니다. 

 

햄스트링은 우리 몸에서 브레이크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햄스트링이 튼튼해지면 운동능력이 향상되고 부상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2. 균형 감각 개선과 체중 감량에 효과적

뒤로 걷기는 뇌졸중으로 인한 운동 장애와 마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뒤로 걷기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한 한 연구에 따르면, 걷기 재할 훈련을 한 그룹은 일반적인 물리치료를 받은 그룹에 비해 안전성 지수와 보행 속도 향상 폭이 컸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4주간 일주일에 5일, 15분씩 뒤로 걷기를 한 노인들의 균형감각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즉 뒤로 걷기가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 보행 능력과 균형 감각 개선해 효과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심폐기능에도 효과가 있는데, 뒤로 걸으면 앞으로 걷는 것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자연스럽게 심박수가 늘어나고 산소섭취량이 많아집니다. 이 과정에서 심폐기능이 강화됩니다. 천천히 걸어도 뒤로 걷게 되면 몸의 긴장도 유지하면서 숨도 크게 쉬게 되어 감도 높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뒤로 걷기는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인데, 같은 시간을 걸어도 뒤로 걸었을 때는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따라서 같은 시간을 걸어도 앞으로 걸을 때보다 뒤로 걸을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보통 뒤로 걷기는 앞으로 걷기보다 약 30~40%의 에너지를 더 소모한다고 합니다.

 

3. 남자에게 더 좋은 뒤로 걷기,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

뒤로 걷기를 하면 남성의 성 기능도 강화됩니다. 뒤로 걸을 때는 보통 엉덩이와 허벅지 안쪽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안쪽 근육이 단단해지면, 음경 혈관을 감싸는 부위가 튼튼해져 발기력이 향상됩니다.

발기부전 환자의 가장 큰 문제는 음경으로 들어간 혈액이 너무 빨리 빠져나오는 것입니다. 뒤로 걸어서 엉덩이와 허벅지 안쪽을 단련하면 음경 혈관을 감싸는 근육이 단단해지면서 혈액이 빠져나오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뒤로 걷기는 단기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데, 뒤로 걷기가 단기 기억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을 때, 뒤로 걷기를 한 그룹의 참가자들이 다른 그룹보다 일관되게 더 많은 내용을 기억했다고 합니다. 뒤로 걸을 때는 앞으로 걸을 때와 다른 뇌 영역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뒤로 걷기 운동법

뒤로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앞으로 걸을 때와 마찬가지로 얼굴은 정면으로 향하고, 가슴을 펴고, 팔은"L"자가 되게 한 후 앞뒤로 가볍게 움직여 줍니다. 발의 움직임은 앞으로 걷기와는 다르게 발가락 부분이 먼저 바닥에 닿은 후 발꿈치가 닿도록 해야 합니다. 

발바닥 전체에 힘을 골구로 분산시켜 주는 것이 기본이며, 보폭은 앞으로 걸을 때보다 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로 예쁘게 걸으려고 애쓰지 말고 자연스러운 리듬으로 박자를 맞춰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뒤로 걸을 때는 장애물이 없고 안전하고 바닥이 평평한 곳에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쪽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걷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미끄러져서 골절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움직이는 장애물이 없는 집이나 난간이 있어 잡고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적당한 장소이며,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너무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은 금물입니다. 빨리 걷는 것보다는 적정 속도를 유지하며 차분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로 걷기는 5~10분 이내로 짧게 해주는 것이 좋고, 자연스럽지 않은 동작이기 때문에 오래 하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만보 걷기 효과 사실일까! 걷기 운동 방법

걷기 운동은 건강에 매우 이롭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일반상식처럼 알려진 하루에 1,0000 만보씩 걸으면 건강해진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만보를 걷는다는 것이 쉬

iamntech.tistory.com

 

걷기 운동 부작용, 잘못 걸으면 걷기 효과없다. 올바른 걷기 자세 방법

별도의 장비 없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걷기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이 제거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iamntech.tistory.com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다리근육 키우는 걷기 운동방법

걷기 운동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칼로리와 나쁜 지방을 소모시켜 성인병인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을 예방해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