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빙글빙글 돌면서 어지럽거나, 머리를 조금만 움직여도 세상이 빙빙 도는 것 같은 현상을 느끼다가 곧 괜찮아졌다가 다시 빙빙 도는 어지럼을 느끼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석증은 이석이라는 귀속에 있는 물질이 제자리에 있지 않고 떠돌아다니면서 생기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성인의 20%가 1년에 한 번쯤은 경험한다고 하는 이석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이석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심한 어지럼증이 수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고 저절로 좋아지다가 증상이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합니다. 이석증의 정확한 병명은 발착성 체위성 현훈이라고 합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주요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인지하여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반고리관은 관모양이면서 내부에는 액체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석은 반고리관에 주변에 위치하면서 몸의 균형 유지를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있으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어지럼증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가 되는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왜 떨어져 나오는지는 아직까지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종종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도 이석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석증은 모든 나이대에서 발병 가능하고 특히 40~50대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증상은 경미한 증상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어지럼증의 특징은 회전하는 느낌인데, 어렸을 때 장난으로 하던 코끼리 코 돌기 후 느낌이나, 놀이공원에서 회전하는 기구 안에 있는 느낌과 유사합니다. 갑자기 이석증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분 이내에 증상이 가라앉습니다.
어지럼증은 보통 갑자기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머리의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돌아 누울 때 잘 발생합니다.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속이 불편한 증상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이석증 증상
- 어지러움
- 구토, 메스꺼움
- 눈 떨림 증상
- 가슴 두근거림
- 두통
- 식은땀
이석증 진단
이석증은 진단은 먼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이석증 증상이 맞는지 판단합니다. 진단을 통해 중이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석증은 비디오 안전감사로 진단하는데, 환자를 다양한 자세로 눕혀놓은 후 눈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이석증은 몸을 한쪽으로 돌려 눕히는 자세를 취하면 눈이 위로 올라가며 심한 회전성 안진이 나타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
▶ 에플리법 (Epely, 고개 돌리기 법)
오른쪽에 귀에 이석증이 발생하면 오른쪽을 바라본 채로, 왼쪽을 이석증이 발생하면 왼쪽을 바라본 채로 시작하여 단계별로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까지 또는 1 분간 자세를 유지하여 줍니다.
▶ 전정재활 운동법
전정재활 운동법이란 어지러움을 느끼는 자세를 반복적으로 취해 어지럼증에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운동법입니다. 푹신한 침대에 앉아 고개를 오른쪽으로 45도 돌린 후, 왼쪽으로 쓰러지듯이 재빨리 누워 30초간 유지한 뒤 다시 일어나서 반대쪽으로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 푹신한 침대에 앉는다
- 고개를 오른쪽으로 45도 돌린 채 빠른 속도로 왼쪽으로 쓰러지듯이 누워 30초 유지한다
- 빠르게 몸을 일으켜 세워 바르게 앉는다
- 고개를 왼쪽으로 45도 돌린 채 오른쪽으로 빠르게 누워 30초간 유지한다
- 위 운동을 매일 아침, 저녁으로 10회씩 시행한다.
※ 주의 : 약 20번의 반복으로 아침저녁 두 번 해주는 것이 좋고 한번 할 때마다 약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단 운동을 하면서 구토 증상이나 심한 어지러움증을 사람은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지럽다면 병원에 가서 어지럼을 가라앉히는 약을 복용 후 의사 후 상담 후 운동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 기타 전정재활 운동법
- 눈 운동 : 얼굴을 고정하고 눈을 아래위, 옆으로 움직인다
- 홱 보기 운동 : 머리를 고정한 후 눈만 이용하여 움직이지 않는 두 물체를 빠르게 초점을 맞춘다
- 시고정운동 : 팔을 쭉 펴고 양옆으로 또는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집게손가락에 시선을 고정한다. 고개는 움직이지 않는다.
- 머리 운동 : 눈을 정면 중앙에 고정하고 머리만 움직인다. 양옆으로 고개를 돌리고, 위아래로 끄덕이고 갸우뚱하는 등 고개를 돌려준다
- 체위 변화 : 누운 상태에서 앉고, 앉은 상태에서 일어난다
- 서있기 : 양발을 벌리고 눈을 감고 서 있고, 양발을 붙이고 눈을 감고 서 있는다
- 걷기 : 눈을 감고 팔을 앞으로 쭉 펴고 제자리에서 걷는다 (50걸음)
- 보행 : 눈을 감고 일자로 걷는다
- 서있기 : 15초 동안 눈뜨고 또는 눈감고 한 발로 서있는다
이석증 좋은 음식
▶ 바나나 토마토
바나나와 토마토는 이석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증이 계속해서 반복해서 생겨 신경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예민해져 있는 신경 상태를 바나나와 토마토속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어지럼증을 줄여주고, 귀의 상태를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생강차
생강차에는 떫은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진저롤 성분은 이석증에 의한 속이 울렁거리면서 느끼는 메스꺼움과 속 불편함을 가라 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땅콩과 아몬드
땅콩과 아몬드 속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반고리관의 흐름을 안정시켜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이석증 회복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탈수 증세입니다. 귓속의 림프액이 활발하게 순환하면서, 이석이 원래 위치로 가야 회복이 되는데, 만약 몸속 물이 부족하면 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 안 좋은 음식
▶ 커피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는 이석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달팽이관의 흐르는 혈관을 수축시켜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고 카페인보다는 연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짠 음식
어지럼증을 악화시키는데 가장 큰 요인은 짠 음식 섭취입니다. 찌개류나, 젓갈류 등은 염도가 높아 귓속 달팽이관의 순환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럼 자연히 몸속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귓속 달팽이관을 순환하는 림프액의 양도 줄어들게 되어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이 있다면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수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론병 원인과 증상 치료법, 크론병에 좋은 음식 (0) | 2022.08.02 |
---|---|
협심증 전조증상과 치료방법 (0) | 2022.07.29 |
모기에 물렸을때 대처법과 민간요법 (0) | 2022.07.28 |
귀에 물들어갔을때 물빼는 법 (0) | 2022.07.27 |
ADHD 증상과 테스트 그리고 치료법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