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제철 부추의 효능과 영양성분

by N테크 2024. 3. 25.
반응형

3월은 부추의 계절입니다. 제철에 먹는 부추는 인삼이나 녹용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상에 이점이 많습니다. 이처럼 알고 먹으면 몸에 더 좋은 부추의 효능이 무엇인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부추는 암을 이긴다

부추는 대한 암 예방 학회에서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에 선정될 예정도 좋은 식품입니다. 부추에 함유되나 알릴 화합물, 베타카로틴, 엽산 등은 강력한 항암과 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부추를 생으로 먹으면 알싸한 매운맛이 나는데, 이 매운맛을 내는 것이 부추의 "알릴 화합물"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열이 오르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알릴 화합물이 매운맛이 혈액순환을 도와 체내의 혈액이 잘 돌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릴 화합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항암과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부추의 잎보다 뿌릴 쪽 흰색 줄기에 알릴 화합물이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추를 고를 때는 흰색 줄기 부분이 많고, 줄기가 쭉 뻗은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의 풍부한 영양소

▶ 강장 효과 내는 비타민 B

부추에는 피로해소를 돕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한데,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 등의 생합성작용에 관관여하는 비타민군입니다.

▶ 정력  비타민 E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정력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E가 풍부하며, 좋은 콜레스테롤 HDL 수치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비타민입니다.

▶ 항산화 효과 베타카로틴

부추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폐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로 섭취했을 때의 연구결과이고, 베타카로틴을 보충제 형태로 복용하면 오히려 폐암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진대사 촉진 유화아릴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유화아릴은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로 대표적인 항암성분입니다. 활력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B의 흡수를 돕고, 면역력도 좋게 해 줍니다. 파 특유의 냄새를 내는 유화아릴은 대뇌에 작용하여 긴장감 해소와 수면유도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 빈혈에 좋은 철분

부추에 풍부한 철분은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 면역력  비타민 C

부추에는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영양흡수를 도와주며, 피부미백기능으로 기미, 주근깨와 같은 피부색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 나트륨 과잉흡수를 막는 칼륨

부추에 많은 칼륨은 체내 나트륨 흡수를 막아 짜게 먹는 한국인에게 특히 도움 되는 성분이며, 인체의 향상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 소화를 돕는 알립설파이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항균작용을 해 줍니다. 

▶ 출혈을 막는 혈액웅고체 비타민K

혈액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합성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비타민K는 과다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름 자체도 독일어로 응고를 의미하는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비타민K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부추 먹는 법

부추를 단독을 먹을 때에도 암 예방과 항암 효과가 뛰어나지만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더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부추의 항암성분인 알릴 화합물은 비타민B1과 만날 때 "알리티아민"이라는 피로물질로 생성해 항암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서리태, 돼지 등심, 땅콩, 장어 등을 함께 먹으면 부추의 효능이 배가 됩니다. 

 

부추의 항암 효과를 최대한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부추 조리법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속 알릴 화합물은 70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부추를 날 것으로 섭취할 수 있는 김치나 무침 등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부추김치는 암을 예방하는 엽산의 양도 다름 김치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부추김치 속 엽산의 양은 100g당 68ug으로, 깍두기 100g에는 엽산이 27ug함유량과 비교하면 두 배이상 많은 양입니다. 

 

 

 

부추효능, 먹으면 생기는 놀라운 일! 건강은 부추로!

안녕하세요 N테크입니다. 부추는 신장을 따뜻하게 하고 생식기능을 좋게 합니다. 최근에는 항암작용의 효과 때문에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A, B, C와 철이 풍부하고 활성

iamntech.tistory.com

 

제철 주꾸미 효능과 주꾸미 요리법

눈이 피로할 때는 시력회복에 좋은 주꾸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꾸미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두뇌발달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타우린과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