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 종류

by N테크 2024. 3. 26.
반응형

혈액이 흐르는 관을 뜻하는 혈관은 건강에 지표입니다. 혈관이 깨끗해야 혈액이 온몸을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습니다 혈관은 신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운반하여신신장을 통해 배설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처럼 중요한 몸속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각종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하려면 운동을 비롯하여 무엇을 먹느냐고 중요합니다. 

 

그럼 평소에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에 혈관에 좋은 식품이 무엇인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혈관에 좋은 식품

▶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삼치, 꽁치 등 등 푸른 생선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혈관 속 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여줍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심장질환, 뇌졸중 및 혈전과 같은 혈관 질환은 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에 생선을 많이 먹는 것이 혈관 건강을 지키는 일입니다.

▶ 양파

양파는 혈관 건강을 지키는 음식 중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양속 퀘르세틴은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LDL 콜레스테롤을 혈중 농도를 낮춰줍니다. 또한 양파에서 톡 쏘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유화아릴은 혈관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알리신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양파는 혈소판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이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줘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혈당을 안정시키는 물질인 크롬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하면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평소에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구마

고구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천연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지 않아서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철분은 빈혈 예방과 혈액 순환 개선에 좋으며,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부를 강화하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처럼 맛도 좋은 고구마를 먹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 견과류

견과류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고고,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높여줍니다. 

 

HDL콜레스테롤은 혈중 중성비장을 배출시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 비타민C, 셀레늄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철분, 마그네슘, 포타슘 등의 미네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한 두께씩 견과류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항산화 작용, 혈액 순환 개선 등을 통해 혈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과다 섭취하면 열량이 높아 살이 찔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한 줌 견과류로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위장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혈관 속 노폐물 배출까지 돕기 때문에,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사과

아침 사과는 보약보다 좋다는 말이 있듯이, 사과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인 펙틴성분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은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합니다. 

 

사과에 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역시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질병을 예발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사과 속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혈관 내벽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돕는 역할을 해 줍니다. 따라서 꾸준히 사과를 먹어주면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건강하고 제대로 먹는법! 잘못먹으면 독이된다! 섭취시 주의사항

고구마는 매우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 B1, C, E가 많이 들어있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쉽게 느낄

iamntech.tistory.com

 

 

하루 견과류추천, 견과류 종료별 효능, 땅콩 효능, 아몬드효능, 잣효능,해바라기씨효능, 피스타

견과류는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건과류에는 필수 지방산, 영양소,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견과류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견과류

iamntech.tistory.com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 사과에 억울한 누명

우리는 살면서 많은 미신을 듣게 되는데, 가장 흔하게 듣는 미신 중에 하나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란 미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신 때문에 사람들은 밤에 사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