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생리통 완화법과 좋은 음식

by N테크 2023. 6. 15.
반응형

생리통은 대부분의 여성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생리통 환자의 79.1%는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을 구매하여 복요하지만 진통제를 복용하는 여성 가운데 40% 는 진통제의 효과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생리통은 개인차가 크다고 합니다. 통증의 정도뿐만 아니라 두통, 복통, 부족 등 동반되는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진통제를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 원인과 증상 및 통증에 따른 적절한 진통제가 무엇인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생리통에 적절한 진통제

현재까지 발표된 생리통 치료 연구에 따르면, 일차성 생리통에 대한 일차적 치료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복용이 추천됩니다. 소염진통제 성분은 생리통의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은 월경주기 동안 증식하다가 생리기간 중에 탈락되는데, 이를 위해 생리 전 "프로스타글란딘(PG)"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 자궁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는 달리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에는 이 프로스타글란딘(PG)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가벼운 통증

가벼운 통증이라면 먼저 이부프로펜을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빈속에 복용할 경우 메스꺼움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식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부기를 동반한 통증

부기를 동반한 통증 완화에는 이부프로펜+파바브롬의 복합진통제를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이 잘 붓고 아랫바가 빵빵하게 부은 느낌이 든다면 일반의약품으로 허가된 이뇨제 성분인 파마브롬이 도움이 됩니다. 파마브롬은 물과 염분의 재흡수를 막아 소변 배출을 증가시키고 자궁의 긴장을 완화하여 효과적으로 빼줄 수 있다고 합니다.

▶ 극심한 통증

통증이 상당히 심한 경우라면 덱시부프펜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에서 약효가 있는 성분만 모은 것으로 적은 용량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고,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생리통오기 전 진통제 미리 먹을까

다른 건강상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매달 생리통이 극심하다면, 프로스타글란딘(PG)의 합성 자체를 억제하기 위해 생리 시작 1~2일 전부터 미리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복용시기를 놓쳐 이미 통증이 시작되었다면 빠른 진통효과를 위해 호박산 젤라틴 성분의 액상형 연질캡슐을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젤라틴 연질캡슐은 정제보다 높은 체내 흡수율과 빠른 효과를 보이지만 , 오래 보관하거나 잘못 보관하면 캡슐 안에서 그물 구조가 형성되어 체내에서 약물의 붕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호박산 젤라틴 성분의 연질캡슐은 이러한 문제가 없이 빠르게 붕해 된다고 합니다. 

 

소염진통제는 내성 걱정이 없는 약물이므로 일일 초대 복용량만 초과하지 않는다면 매달 복용해도 건강상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정량의 진통제로도 조절이 안될 정도의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 다른 구조적인 원인이나 내막증 근종 등의 의학적 원인이 있을 수도 있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진통제 복용 후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진통제를 복용 후 가슴이 두근거리는 듯한 느낌 때문에 진통제 복용을 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약 성분에 카페인의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통제에는 빠른 효과를 위해 카페인무수물이 함유되기도 하는데 카페인에 예민한 경우 이러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진통제 복용 후 이러한 불편함에 있다면 제형과 추가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고, 만약 카페인 성분 없이 빠른 효과를 보기 원한다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어 진통 완화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나는 연질캡슐의 액상형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에 심한 편이라면 약물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생활 습관 개선에 대해 고려해 보는 것이 좋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비만, 흡연, 나쁜 음식, 차가운 복부 등은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습관이므로, 흡연을 피하고 저지방 채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사항

진통제는 생리통 자체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단순히 당장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진통제를 장기복용하면 내성이 생겨 점차 복용량을 늘려야 할 수도 있고, 진통제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요인도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혼 여성의 경우에는 임심과 출산을 겪을 자궁 건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며, 출산 후의 생리통은 자궁질환이 의심될 수 있으므로 더더욱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리통 개선 생활 습관

▶ 배를 따뜻하게 하기 (온찜질팩)

온열팩,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습관 등을 통해 배를 평소에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자궁과 골반의 혈액순환르 촉진시켜 줄 뿐만 아니라, 복근을 풀어주어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의학적 생리통 치료에서 사용하는 개념은 어혈의 제거인데, 어혈은 생리적으로 기능을 상실한 혈액이 체네 일부 부위에 정체되어 형성된 것으로 일종의 병리적 산물로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중요 속발성 발병인자 중 하나로 여깁니다. 

 

한의학적 생리통 치료에는 온과 통이 중요한데,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인 차가운 기운으로 인하여 기혈이 응체 되고 불통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월경을 순조롭게 하는 한의학적 치료 방법입니다.

▶ 복부 마사지

복부마사지는 생리통 완화는 물론 생리 전후의 변비 증상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누운 자세에서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배를 시계방향으로 20~30회가량 쓸어준 후 배의 여러 부분을 손으로 눌러 뭉친 느낌이 드는 곳이 있으면 좀 더 세게 문질러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족욕

족욕은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완화와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족욕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 38~40도로 하고, 물의 양은 종아리가 잠길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족욕물에 목용용 소금이나 아로마오일을 넣으면 생리로 인해 우울해진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스트레칭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 자궁근육을 과도하게 수축하여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줄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생리 중에는 무리한 스트레칭이나 자세변경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리를 위로하고 상체를 아래로 향하는 자세는 월경혈의 역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녹황색 채소, 식물성 지방 섭취

주어진 시간에 신체에 축적된 화학물질의 양을 의미하는 바디버든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도 널리 알려진 이 습관은 생리통 완화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생리통의 원인 중 하나가 바디버든 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몸속에서 자궁내막증이나 기타 여러 자궁 난소 질환을 유발하는 바디버든이 해소되면 가장 먼저 좋아지는 증상이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생리통 개선과 더불어 자궁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녹황색 채소, 식물성 기름을 평소에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좋은 음식

▶ 연어

연어에 포함된 오메가 3가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해 염증을 치유하고 생리 시 붓기도 가라앉힌다고 합니다. 생리통 환화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꾸준히 연어를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연어는 신선한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먹거나 버터에 구워 소스에 찍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 생강

생강이 생리통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일차성 생리통을 겪는 150면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연구팀은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에게는 진통제를 먹이고 다른 그룹은 생강 분말을 섭취하게 한 후 생리통 증상의 경감 정도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연구결과 생리가 시작된 후 3일 동안 하루에 4번 250mg의 생강 분말을 먹는 것이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먹은 것만큼 효화적이었다고 합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생리 전 기간에 단것을 먹고 싶은 욕구를 채워줄 뿐 아니라 풍부한 세로토닌이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부종을 줄이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 카모마일

카모마일차는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모마모일은 자궁 근육 수축과 통증, 경련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고 생리 흐르을 개선 하여 생리 기간에 겪는 생리통 고통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생리통에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해바라기씨, 파인애플, 석류, 미역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섭취를 한다고 해서 생리통이 치료될 수는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생리통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고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홍화차

따뜻한 성질을 지난 홍화는 무독성이 약간 맛을 냅니다. 홍화는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아랫배와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아 죽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쑥차

따뜻한 성질의 쑥차는 생리불순이나 심한 생리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혈액순환개선 및 위장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생강계피차

생강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구토를 가라앉혀 주며, 기침과 딸꾹질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다. 계피는 생리통과 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통 궁금증?

Q. 생리 주기, 어디까지 정상인가요?

 A : 생리 불순의 기준은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경 이후 7년까지는 생식기관과 자궁 내 환경이 불안정한 단계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20세 이전에는 21~42일, 이후부터는 21~35일 사이일 때 정상주기라고 합니다. 

Q. 만성 생리불순이 경우 원인은 무엇인가요?

 A : 생리는 체내 호르몬의 상호작용이 유기적으로 일어날 때 정상적으로 이뤄지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호르몬의 이상이 생겼을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가 정확하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1년에 8~9회 이상 생리는 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Q. 생리대 교체는 하루 몇 번 해야 하나요?

 A : 생리대 교체 주기는 생리 양의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루에 5~6회 교체가 권장된다고 합니다. 생리의 양이 많지 않다고 해도 같은 생리대를 오래 착용하다 보면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출산 이후 생리통이 사라지나요?

 A : 결혼해서 아기를 낳으면 생리통이 사라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통은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국소 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되면서 자궁 근육의 강한 수축을 유발하고 혈류량을 감소시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강한 수축은 생리혈과 자궁내막이 2~3mm 정도의 좁은 자궁경부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런데 분만 후에는 자궁경부의 입구가 조금 넓어지기 때문에, 생리혈과 자궁내막의 배출이 원활해져 생리통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출산하면 생리통이 줄어든다고도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출산이 여성의 몸에 심한 해부학적 변화를 가져와 생리통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근종, 골반염증질환 등 원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은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  통증이 해결되는 것이지 분만을 한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용실 자주가면 자궁암 걸릴수도 있다, 자궁암 징후와 예방법

헤어스타일에 따라, 얼굴이 이뻐 보이거나 더 잘생겨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대부분 깔끔해 보이려는 미용목적으로 스트레이트 파마(매직)를 남녀노소 많이 하는데, 대부분 머리를 피는 매직

iamntech.tistory.com

 

반응형

'건강수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후 신경통 치료  (2) 2023.06.16
일본뇌염 모기 퇴치법  (1) 2023.06.15
임신중 필요 영양제  (0) 2023.06.10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 검사와 치료법  (2) 2023.06.09
습윤밴드와 상처 밴드 종류  (2) 2023.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