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머위꽃 효능, 머위뿌리 효능, 머위효능과 머위부작용 그리고 머위잎 먹는법, 머위들깨탕 만드는법!

by N테크 2022. 5. 19.
반응형

봄철 제철 식품인 머위는 몸속 노화를 촉진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머위의 뿌리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말려서 차로 우려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머위는 암 환자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염증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봄에 먹는 머위는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보약 같은 머위도 특정부위를 적은 양이라도 섭취하면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고, 알레르기를 유발하여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봄철 피곤해지기 쉬운 몸에 활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머위는 진해 작용이 뛰어나 천식과 기침이 심한 사람이 머위를 달인 물을 마시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머위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 두통 완화

머위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머위를 섭취하면 염증을 억제하고, 편두통을 유발하는 혈관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2. 호흡기 질환 

머위는 폐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머위 속 사포닌 성분은 거담, 진해, 해독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천식, 기침, 인후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3. 간질환

머위는 간염, 지방간, 간경화 같은 간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숙취로 인해 고생한다면 머위 뿌리를 달여 먹으면 술이 깨고 두통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식중독 예방

머위 속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린은 장내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이나 조개 등을 요리할 때 머위를 넣어 요리하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머위 잎과 대를 짠 생즙은 생선으로 인한 식중독 치료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복어 요리를 할 때도 머위를 넣으면 복에 독에 중독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만약 복어 독에 중독되었다면 머위 뿌리를 달여 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5. 해독작용과 염증 완화

머위는 몸속 나쁜 독소를 제거하고 어혈을 풀어주어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머위 속에는 콜린성분 때문입니다. 독사에 물린 상처에도 효과가 있고, 염증 및 붓기를 가라 앉혀 타박상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혈액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뼈 건강

머위 속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1, B2,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이뇨작용과 변비 완화

머위를 섭취하면 폐, 간, 콩팥이 정화작용을 하여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청소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이 잘 나오고 부종이나 신장염 같은 신장병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서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타박상 완화

머위는 어혈을 없애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고,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고 치유하는 효과 있습니다. 종기나 타박상, 멍든 증상이 있을 때 잎을 찧어 환부에 붙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항암효과

머위 속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정상적인 세포를 보호하고 기형 세포와 염증세포, 암세포를 구분하여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하게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머위 섭취법

좋은 머위는 잎이 시들지 않고, 줄기 속이 꽉 찬 것이 좋습니다. 

머위 뿌리 20~30g을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 2리터 정도와 함께 끓여줍니다.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주면 됩니다. 하루에 3~4잔 정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머위 들깨탕]

출처 : 농촌진흥청

 

머위 섭취 주의점

머위는 부위에 따라 독성이 있고 먹는 방식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나 간 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머위 속 메타시테닌은 간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게 되면 간수치가 올라가고 심한 경우에는 간암으로 진행될 수 도 잇습니다. 또한 머위는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임산부에게 좋을 것 같지만 전문가들은 임산부와 수유부에게는 머위를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호흡기 질환자라면 머위를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