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밤에 눈뜨고 자는 토안증 증상과 예방법

by N테크 2022. 12. 14.
반응형

밤에 눈을 뜨고 자는 증상을 토안증이라고 합니다. 토안증은 토끼가 잘 때도 눈을 뜨고 자는데, 토끼 눈처럼 눈을 감아도 완전히 눈꺼풀이 감기지 않는 것을 토안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잠을 잘 때 눈을 감고 자는 이유는 빛 자극이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정확하게 연구된 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눈을 띄고 자면 눈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토안증

토안증은 눈꺼풀 근육이 수축, 마비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토안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적으로 눈이 크거나 돌출형 안구를 가지고 있어 눈꺼풀이 눈 전체를 덮지 못하여 눈을 뜨고 자는 경우입니다. 

 

또한, 과도하게 피곤하거나 눈 주변 근육의 노화로 인해 근육이 가지고 있는 힘이 약해지면서 눈을 뜨고 잘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후천적인 경우로 토안증이 잘 나타나는데 가장 흔한 경우가 눈매교정술이나 쌍꺼풀 수술 이후에 부작용 때문입니다. 

 

눈꺼풀 수술을  눈의 크기에 맞지 않게 하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피부가 부족해 눈이 감기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재생되고, 늘어나 제자리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눈을 뜨고 잘 경우 눈 안의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근시가 심한 환자에게서는 안구가 원형이 아닌 앞뒤로 긴 타원형을 띄는데, 이에 따라 눈꺼풀이 눈을 충분히 덮어 주지 못해서 토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 등의 이유로 과도한 안구돌출이 발생하는 경우도 토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안면신경마비에 의해 눈 주변 근육 조절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토안증 진단법

▶ 토안증 자가진단법

눈을 감은 상태에서 카메라를 가슴위치 높이에서 올려다보는 방향으로 사진을 찍었을때 횐자위가 보이는 경우

 

▶ 토안증 주변인 도움으로 확인하는 법

수면 중 또는 의식이 있는 상태에 눈을 감았을 때 다 감기지 않는 경우

 

 

토안증은 건강 적신호

눈을 뜨고 자는 것이 크게 불편하지 않을지는 몰라도 눈 건강에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토안증으로 인해 자는 중에도 각막이 공기에 노출되면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눈이 따갑고, 건조해집니다. 눈꺼풀은 눈 표면과 각막을 보호하는 눈물층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눈꺼풀이 전체를 덮지 못하고 속눈을 노출하면 쉽게 건조해지고 눈물이 마르게 도비니다. 

 

눈물층은 점액, 기름(지방),. 수분으로 크게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하나만 이상이 있어도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막에 상처나 ㅇ며증이 나고 패일 수도 있습니다. 

 

눈물은 안구로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윤활 기능을 가져 건강한 눈을 유지해 주지만 토안증이 있을 경우 눈물이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없어 각막 찰과상이나 감염이 쉽게 일어나고 안구 건조와 함께 각막 궤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토안증, 검은자위 까지 보인다면

토안증은 하나의 질병이기도 하는 동시에 다른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질환의 원인 질환이 되는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흰자만 노출된 것을 넘어 검은자까지 노출됩니다.  이런 증상은 다른 질환 가능성이 높아 안과전문위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안면마비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안면마비입니다. 이경우 신경과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안면마비 치료를 충분히 받고 동시에 각막을 보호하는 안약이나 연고 등을 통해 안면근육의 힘이 어느 정도 돌아올 때까지 지켜봐야 합니다. 

 

▶ 갑상선안병증, 안와종양

갑상선안병증은 갑상선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때때로 눈이 불편하거나 돌출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눈 주위 근육과 다른 조직이 면역계의 이상 반응으로 붓거나 염증이 생깁니다. 눈꺼풀 떨림부터 붓고 염증까지 날 수 있으며, 눈이 건조해져 콘택트렌즈 착용도 힘들어집니다.  

토안증 증상 완화 법

토안증은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아서 적극적인 치료까지 필요하지는 않은 질환입니다. 단, 잠을 잘 때 눈의 검은자위가 심하게 노출되는 등 다른 질화의 원인으로 작용할 경우에는 눈의 뻑뻑함이나 충혈이 없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만약, 토안증으로 인해 자고 일어날 때마다 눈이 따갑다면 취침 전에 점안겔, 안연고를 넣는 것도 좋고, 피부에 자극이 덜 가는 의료용 종이테이프를 눈에 붙이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 안대를 착용하는 것도 안구 건조를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노안증상 오면 노안 증상 테스트, 노안초기 증상 극복 눈운동법으로 노안 탈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의 근육이 약해지듯이 안구를 움직이는 눈의 근육도 약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바로 노안입니다. 노안이 오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현대인들은 PC, 스마트폰

iamntech.tistory.com

 

 

안약제대로 넣는법! 주의사항 소중한 눈을 지키자!

우리는 열이 나면 해열제를 두통엔 진통제를 복용하듯 만약 눈이 건조하고 뻑뻑한 안구건조증이 생긴다면 안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안약을 사용해본 10명 중 9명은 안약

iamntech.tistory.com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천연치료제! 눈건강 지켜주는 놀라운 채소!

눈 건강은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요중 하나입니다. 최근 40대부터 터 황변 변성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황반변성이 무서운 것은 한번 손상되면 다시 되살릴 수 없다는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