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몸속 청소부 혈액을 돌게하자! 혈액순환이 안되는 이유!

by N테크 2021. 2. 10.
반응형

우리 몸속 장기들이 제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혈액을 통해서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이 조금만 줄어들어도 뇌와 심장은 큰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온 몸의 장기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혈관은 노폐물로 인해 막히게 되는데, 이러한 노폐물을 청소해주는 혈액의 순환 속도가 늦춰지면 온몸의 세포와 장기로 공급되던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량을 줄어들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 배출은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처럼 원활한 혈액 순환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 혈압이상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가장 먼저 혈압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동맥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만약 더 증세가 심해져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위험성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2. 면역력 하락

면역력 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혈액순환입니다. 혈액 속 백혈구가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제 기능을 발휘할 때 면역력은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백혈구가 제 역할을 수행해내지 못한다면 면역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혈압에 이상이 생긴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만성피로

몸속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만성피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몸은 산소 부족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으로부터 멀수록 혈관이 좁을수록 혈액이 잘 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손과발, 신장 눈 등이 몸속에서 혈관이 좁은 곳에 해당되는데, 이러한 곳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 저 쉽게 피곤해지고 저림 증상이 옵니다. 만약, 이유 없이 피곤함을 자주 느꼈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4. 피부트러블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으면 피부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피부가 칙칙한 것도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 세포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서 피부톤이 칙칙해지고 각종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회복 및 재생도 혈액순환과 관련이 밀접합니다. 몸에 상처가 생기면, 상처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미네랄과 호르몬 효소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물질은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데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면 상처 회복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손과 발, 신장 눈 등이 몸속에서 혈관이 좁은 곳에 해당되는데, 이러한 곳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면 저 쉽게 피곤해지고 저림 증상이 옵니다. 만약, 이유 없이 피곤함을 자주 느꼈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5.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몸에 따뜻한 혈액이 흐르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순환은 산소 제공뿐 아니라 체온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혈액이 잘 전달되지 못하면 체온은 떨어지고 손발도 자연스럽게 차가워집니다. 

혈액순환 자가 진단법

1. 손발이 자주 차가워지고 팔과 다리에 부종이 생기며 시린 증상이 종종 있다.

2. 어깨와 목덜미가 뻐근하고 자주 뭉친다

3. 현기증이 날 때 어지럼증을 함께 느낀다

4. 잠을 많이 자도 늘 몸이 피곤하다

5. 집중력이 저하되고 건망증이 늘었다. 

6. 멍이 잘 들고 몸이 퉁퉁 부어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심할 경우 뇌출혈과 뇌졸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손에 나타나는 레이노증후군, 하지정맥류와 치질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