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뼈건강에 좋은 음식, 우유대신 채소를 먹어야 뼈가 튼튼해진다! 우유를 먹을수록 건강을 해친다!

by N테크 2021. 8. 23.
반응형

우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완전식품 중 하나입니다. 우유 속에는 단백질과 칼슘 등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어린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카제인은 글루텐과 마찬가지로 카제인 성분을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상당하 많이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인의 75~90%는 카제인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백인들의 경우 일종의 유전적 변이로 인해서 카제인을 분해하지 못하는 인구비율은 25% 정도로 드물다고 합니다. 

 

세계 인국의 75%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락타아제가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락토오스라는 젖당을 소화시키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우유 속 카제이을 분해하지 못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까요?

1. 카제인이 소화되지 못하면

카제인이 소화되지 못하고 장으로 내려가는 경우 장내 유해 세균의 먹이가 됩니다. 장 내 유해 세균이 카제인을 소화하면서 만들어내는 가스로 인해 우유를 섭취한 후 배에 가스가 차서 아프거나 메스꺼운 증상이나 설사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락토아제가 거의 나오지 않은 사람은 유제품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장내 박테리아가 락타아제 대신 락토스 대사를 맡게 되어, 이 경우 아세트알데히드, 포름산, 메탄, 인돌 등 여러 종류의 독소 같은 물질들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물질들은 심혈관계 신경계, 근육, 면역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통이나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알레르기 반응 근육과 관절의 통증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우유를 마시면 뼈가 튼튼해진다

우유의 대표적인 효과 중 하나로 우유를 먹으면 칼슘 섭취가 늘어 뼈가 튼튼해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식과는 반대로 놀라운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이 제일 많은 미국과 스웨덴, 호주, 노르웨이 등 대퇴골 경부 골절 발생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우유소비가 아주 적은 중국 본토인의 경우 경부 골절 빈도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유는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으로 이루어진 동물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에 속한다고 합니다. 

 

산성 식품은 뼈조직을 파괴하게 만드는데, 이는 인체가 과도한 산을 닦아내기 위해서 뼈의 탄산칼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하버드대학에서 약 7만 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18년간 추적한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우유를 많이 섭취하는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골다공증이 더 많이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뼈 건강을 마셨던 우유가 오히려 뼈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3. 칼슘 보충방법

아시안인들은 우유를 섭취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녹색 채소를 먹는 것이 뼈 건강뿐 아니라 몸 전체 건강을 위해서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인 시금치의 경우 칼슘은 많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살레이트와 결합되어 있어서 실제 몸 안으로 흡수되는 칼슘의 양은 적습니다. 

옥살레이트가 적으면서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케일, 근대, 보리순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나 콯 뼈째 먹는 생선에도 칼슘이 풍부하니 이런 음식들을 골구로 섭취해주시면 안전하게 칼슘을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