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여름철 더 심해지는 발냄새 없애는 법과 예방법

by N테크 2022. 8. 9.
반응형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는 곳에서 주춤한 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이 되면 유독 더 선명하게 느껴지는 발 냄새 때문에 걱정인 분들이 있습니다. 사람에게서 냄새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발에서 나는 냄새는 불쾌감을 주는 냄새이기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발 냄새의 원인인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어딜가도 당당히 신발을 벗을 수 있는 발을 만들어야겠습니다. 

 

발 냄새 원인!

발 냄새의 원인은 바로 땀 때문입니다. 발에 축축하게 땀이 차면 피부 각질층이 불게 되는데, 땀 속에서 번식하는 세균이 불어난 각질을 흡수하면서 악취를 나는 화학물질인 이소발레릭산을 물질을 만들어 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한 여름처럼 기온이 높을 때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을 오랫동안 신고 있으면 , 신발 속 온도가 상승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발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은 25~40 ℃ 의 습한 환경에서 가장 활발하게 번식합니다. 

 

발 냄새 해결법

▶ 소금물에 담그기

소금은 피부에서 습기를 제거해 피부에 사는 세균의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탄 뒤 발을 약 20분 동안 담그는 것을 2주 동안 매일 해주면 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식초를 첨가하라

세균이 번성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초를 넗은 물에 발을 30분 정도씩 1주일 정도 담그면 발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 홍차 물 사용하기 

홍차 속에 있는 산은 땀구멍을 닫아 땀의 양을 줄여주고 자연 항생제로 발에 있는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 티백 2개를 적당량의 물에 넣고 15분 끓인 뒤 찬물을 타서 발을 30분 정도 1주일 정도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양말을 잘 신기

매일 싣는 양말의 재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나일론 같은 물질은 발 주위에 습기를 가두게 됩니다. 반면 면직물은 발이 숨을 잘 쉴 수 있게 해 줍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난다면 면직물로 만든 양말 한 켤레를 가지고 다니다가 중간중간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 냄새 심하다면 건강에도 문제가 있을까?

발 냄새는 발에서 나는 땀이 원인인데, 건강에 문제가 있어도 발에 땀이 쉽게 차 발 냄새가 심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인대가 약하다면 발의 움직임이 둔해져 땀이 나기 쉬우며 평발인 경우에도 발바닥과 신발이 닿는 면적이 넒어 통풍이 원활하지 않아 땀이 잘 차기 때문에 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이 갑자기 찐 경우라면 발도 살이 쪄서 발가락 사이의 공간이 줄어들어 전보다 통풍이 되지 않아 습기가 더 잘 차기 때문에 냄새가 더 날 수 있고, 신경계통이나 갑상선의 이상으로 땀이 많이 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냄새 예방법

발 냄새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장시간 꽉 막힌 신발을 신고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발 냄새가 심하다면 항상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고 실내화로 갈아 신는 등 발이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공중목욕탕, 찜질방, 수영장 등 공용시설에서 세균 감염이 쉽게 이루어져 맨발로 다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직후에는  발에 땀이 차지 않도록 비누로 발가락 사이사이를 꼼꼼히 씻고 발톱 속까지 완전히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래 후 완벽히 건조되지 않은 양말을 신지 않아야 하며 땀이 많은 사람의 경우 면양말을 여러 켤레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발에 땀이 많이 난다면 알루미늄클로라이드 제제를 발에 발라 땀샘을 물리적으로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향이 많이 나는 음식인 마늘, 카레, 술 등은 자주 섭취하는 것도 발 냄새를 악화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 신은 신발에는 신문지를 구녀 넣어두면 신발 속 땀을 흡수하여 신 발 속 발 냄새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자주 신지 않는 신발에는 제습제를 넣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주 1~2회 각질 관리를 해주는 것도 발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발을 씻은 후에 잘 건조해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발냄새 주의사항

발 냄새를 막기 위해 신발 속에 향수를 부리는  사람들이 일부 있습니다. 하지만 발 냄새와 향수가 섞이면서 더 심각한 냄새가 날 수 있어 이러한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황동으로 만든 십 원짜리 동전을 신발 속에 넣어두면 냄새를 없애고 세균을 죽여 발 냄새를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임시방편이지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아닙니다. 

 

 

발을 식초에 담그면 생기는 놀라운 효과! 식초물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식초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며 용종을 제거하고 어지러움을 치료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식초가 발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균으로부터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