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숙취 해소법, 술먹은 다음날 술 깨는법과 숙취해소방법

by N테크 2022. 5. 29.
반응형

제아무리 술이 센 사람도 술을 먹은 다음날 숙취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숙취 증상은 개개인마다 다른데, 보통 두통과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몸살이나 구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술 먹은 담음 날 빨리 숙취에서 벗어나는 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숙취 예방 음주법

  •  술을 급하게 마시게 되면 체내 알코올 농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간, 폐, 심장 등에 무리를 주게 되니 술은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술 마시는 사이에 물을 자주 마셔 음주 시 충분한 수분 섭취는 차네 알코올 농도를 낮춰줍니다. 
  • 빈속에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흡수가 빨라져 간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가능한 식사 후 술을 마십니다. 
  • 음주 시 탄산음료나 커피 등을 마시면 카페인 성분은 알코올의 탈수 작용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또한 탄산음료는 위벽을 상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간 기능의 회복을 위해 음주 후 최소 3일은 알코올 섭취를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기름기 많은 음식보다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은 두부, 생선회, 해산물 등의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안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 숙취 해소법

1. 충분한 수면

숙취를 해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숙면입니다. 수면을 하는 동안에는 다른 장기가 쉴 때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전념할 수 있어 술을 많이 마셨다면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2. 땀 흘리기

땀의 배출을 통해 알코올의 독소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것이 아닌 가벼운 운동을 통해 땀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를 통해 땀을 배출하면 몸속 수분이 과도하게 빠져나가게 되고 탈수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따뜻한 물 마시기

숙취에 시달리게 되면 장이 차갑게 되므로 따뜻한 물을 마셔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것이 숙취에 좋습니다. 

4. 차 마시기 

모과자, 헛개 차등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쑥차는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술 깨는 음식

1. 헛개차

헛개나무 열매는 한방에서는 간 건강을 위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칼륨, 마그네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헛개나무의 포도당, 호베닌 등의 성분이 체네 알코올을 배출을 도와줍니다. 

 

2. 초코우유

초콜릿 우유 속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카페인은 알코올 분해에 좋습니다. 또한 초콜릿 우유가 가진 알칼리 성분은 알코올을 중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초콜릿 우유는 숙취가 있을 때 마셔도 좋지만, 음주 전 미리 마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 성분이 알코올 흡수를 늦춰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제된 당 성분이기 때문에 많이 먹거나 주자 먹으면 건강에 해로 울 수 있습니다. 

 

3. 무 

무는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무가 함유하고 있는 아밀리 아제 성분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과음한 다음날이라면, 무즙이나 무국을 섭취하면 속이 편하고 빠르게 숙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4. 달걀

달걀 속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메티오닌 성분은 피로 물질과 유해 산소를 제거하여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은 술자리 전후 언제 섭취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음주 전에 먹으면 숙취 예방에 좋고, 숙취가 심할 때 먹으면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5. 아이스 꿀물

과음한 다음날이라면 차가운 꿀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주원료는 당과 수분인데 , 꿀물은 이 두 가지 요소를 빠르게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차갑게 마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꿀물을 뜨겁게 마시면 오히려 위장을 더 자극하여 속이 더 쓰릴수 있습니다.

 

6. 콩나물 해장국

숙취가 심하다면 대표적인 해장국 재료인 콩나물 해장국이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아스파라긴 성분은 콩나물의 뿌리 쪽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콩나물을 다듬지 않고 조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7. 미나리

미나리는 숙취로 인한 열을 낮춰주고 배설을 도와 몸속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몸 밖으로 빠르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8. 여명 808

숙취해소제인 여명 808은 개암, 오리나무, 마가목, 갈화, 대추 등 건강에 좋은 식물성 원료 추출물을 주원료로 하고 있으며 음주 전 또는 음주 후 복용할 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순수 천연성분의 제품입니다.

 

9. RU21

RU21은 비타민C를 함유한 건강식품으로 약국이나 편의점 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1회 2정씩 3회를 복용하면 됩니다. 숙취해소 시에는 음주 전 2알 / 음주 중 2알/ 음주 후 2알 복용하면 됩니다. 

 

숙쉬 술먹은 다음날 손저림, 당뇨병 초기증상 일수 있다. 당뇨가 오는 이유와 당뇨가 생기는 원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소보다는 후천적인 요인이 더 크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오는 경우가 더 많다고합니다. 한국인 성인 7명 중 1명은 가지고 있다는 병이 당뇨병입니다

iamntec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