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건선, 건조한 피부는 건선원인이다. 건선치료방법은 무엇인가, 건선피부염의 오해와 궁금증!

by N테크 2022. 5. 28.
반응형

질병에 걸리면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피부병 건선에 걸리게 되면 피부가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면서 삶을 갉아먹는 최악의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건선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피부발진, 가려움증 등 피부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건선은 단순 피부질환이 아니라 인체 내부의 면역시스템 이상이 원인으로 타 질환 위험까지 높일 수 있는 면역질환입니다.

건선이란

건선은 피부에 경계가 뚜렷하며 다양한 크기의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는 홍반성 구진 및 판이 형성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건선은 악화와 호전이 계속해서 반복되면서 괴롭히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건선

건선의 발병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성이 증가되어 그 결과 분비된 면역물질이 피부에 각질세포를 자극하여 각질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기 때문에 건선 부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 보이게 됩니다. 물론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약물, 피부 자극, 건조, 상기도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등 건선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건선은 통상적으로 무릎과 팔꿈치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다음으로 엉덩이나 머리 피부에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중증 건선 환자가 겪는 고통

  • 사회적 낙인 : 겉으로 보이는 피부 증상으로 차별적 시선을 느낌 공공장소 출입이 꺼려짐
  • 경제적 부담 : 건선으로 인한 학업, 취업 등 사회활동이 어렵고 경제적으로 힘들어짐
  • 건강 악화 : 체네 염증이 활성화 되어 고혈압, 당뇨병, 건선성 관절염 등 합병증이 생김

 

건선에 동반되는 합병증

건선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중 건선환자들에게 발생하는 독특한 관절염인 건선 관절염이 대표적인 합병증입니다.

건선 관절염은 손발가락 관절 중 일부를 좌우 비대칭으로 침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건선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 관절 부위가 하나 이상 부어오르면서 누르면 아프기도 하고 관절이 뻣뻣해지며 특히 손의 경우 압력이 떨어지는 증상도 생깁니다.

드물게는, 건선 병변이 눈을 침범하는 경우 주로 눈꺼풀과 결막에 증상이 나타나며, 그 밖에 심혈관계 이상, 간, 소화기와 호흡기의 동반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 치료법

건선 치료는 국소치료, 광선치료, 전신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증 건선에는 국소치료를, 중증 건선에는 전신치료나 광선치료를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생물학적 요법으로 치료하여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국소치료

국소치료는 외부에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는 방법입니다. 건선이 생긴 부위에 직접 발라주는 것으로 건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분으로 합성 비타민D, 전형적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각질용해제,. 국소 레티노이드, 타르 등입니다.

- 전신치료제

전신치료제는 중증 건선 환자에게 사용합니다. 약제의 부작용을 고려하여 소아, 임산부, 간이나 신장질환 유무, 환자의 순응도 등을 고려하여 진행 돕니다.

- 광선치료

광선치료는 자외선을 이용해 건선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광범위한 건선 증상에 사용됩니다. PUVA라는 광화학 요법이나 장파장 또는 단파장 자외선 B를 이용해 치료합니다. 최근에는 단파장 자외선 B를 이용하는 광선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 생물학적 요법

생물학적 요법은 PUVA이나 전신경구 치료약을 복용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물학적 요법은 건선 발병의 주요 원인인 면역체계에 작용해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으로 인터루킨 억제제 계열 치료제들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단 , 장기간 이 약으로 건선을 치료해도 안전한지는 아직 입증되지 않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증 건선 환자들은 생물학적 요법을 통해 완전히 깨끗한 피부로의 개선(PASI 100)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치료 효과는 우수하다고 합니다.

 

건선 경과

불행히도 건선의 치료법은 많이 좋아졌지만 건선의 재발을 완전히 방지하는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병처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건선을 완화시키고 사라지게 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단 건선에 걸리면 병변이 없어지면 수주 내지 수년간도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선 잡는 생활 방법

건선의 발병을 직접적으로 예방할 수는 없으나 악화를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 피부 자극이나 피부 손상을 받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몸에 너무 밀착하는 옷이나 봉제선이 잘 처리되지 않은 옷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편도선염, 인후염 등과 같은 염증은 건선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 발생 시 즉시 치료를 받습니다.
  •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피부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로는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해소하는 방법을 찹습니다.
  • 여러 가지 약제가 건선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함부로 오남용 하지 않습니다.
  • 술, 담배를 하지 않습니다.

 

건선환자 주의사항

  • 건선 환자는 피부에 마찰 또는 긁어서 상처를 입게 되면 상처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발생할 수 있어 피부를 손을 대거나 긁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 목욕 시에도 과도하게 때를 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또한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정신적 스트레스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 건선환자는 기후나 온도에 민감합니다. 특히 건조한 겨울철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서 특히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에 대한 오해와 속설

Q. 건선은 피부에만 나타난다.?

A: 건선은 피부 외에도 손발톱, 관절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환자의 약 10%는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치하면 여러 합병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건선 전문이를 찾아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Q. 건선은 전염된다.?

A: 건선은 하얗고 두꺼운 각질과 피부발진이 나타나지만, 신체 접촉으로는 옮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영장, 목욕탕 등 공공시설을 이용해도 문제가 없으며, 악수, 포옹 등 신체접촉을 해도 옮지 않습니다.

Q. 건선은 유전이다.?

A: 부모가 건선 환자라고 해도 임신이나 출산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모 중 한 명이 건선이라면 아이에게 건선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가 될 수 있으나, 자녀가 건선이 발병할 확률은 약 20% 정도라고 합니다.

부모 모두가 건선 환자인 경우라도 발병 확률은 70%에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Q. 건선은 심할 때만 치료하면 된다?

A: 건선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전신 염증성 만성질환입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호전되었다고 하여 임의로 치료를 중단할 경우, 전신 염증을 방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신 염증을 방치하면 심혈관계 질환, 대사성질환 등 합병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Q. 건선은 치료를 해도 피부가 깨끗해지지 않는다?

A: 건선은 단순 피부질환이 아니라, 면역체계 이상으로 발병하는 면역질환이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병행되면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는 치료 가능한 질환입니다.

건선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과 전문이의 처방에 따라, 꾸준하고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