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의 금리인상과 양적 긴축(QT),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미국 증시는 물론 국내 증시까지 속절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실적 발표 시즌이 돌아오면서 대기업 중심으로 호실적 발표가 주가가 반등하는 트리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5일 발표된 현대차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1년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도 불구하고 창사이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21년 4 영업이익은1조 5297억 원, 매출은 31조 265억 원입니다.
현대차의 21년 전체 매출은 117조 6,106억 원 영업이익은 6조 6,789억 원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는 전년(20년) 대비 영업이익은 178.9%, 매출은 13.1% 증가한 수치로, 117조 매출은 현대차 창사이래 역대 최고의 매출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 이전 최대 매출액인 2019년 105조 7464억 원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반도체 수급 문제만 없었다면 실적이 더 좋았을 수도 있습니다. 단 영업이익 증가는 2020년 세타 2 엔진 리콜 비용 충당금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라고 합니다.
21년 현대차 판매량
지난해 연간 차량 판매량은 3.8% 늘어난 389만 726대로, 코로나 사태 이전 400만 대 판매량에는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현대차의 완성차 판매 실적은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판매량이 좋았습니다. 단 중국에서는 아직까지도 부진한 상황입니다. 현대차의 21년 해외 판매량은 316만 3888대로 20년 대비 7.0% 증가했습니다. 다만 국내 판매는 72만 6,838대로 전년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현대차의 판매량은 특히 미국에서 두드러졌습니다. 21년 현대차 판매 대수는 78만 7702대로 20년 대비 23.3% 증가했다고 합니다.
- 미국 판매량 : 78만 7702대
- 유럽 판매량 : 51만 5886대
- 베트남 판매량 : 7만 518대
- 러시아 판매량 : 16만 3244대
- 인도 판매량 : 50만 5033대
- 중국 판매량 : 38만 5000대
- 국내 판매량 : 72만 6838대
22년 현대차의 완성차 판매 목표
현대차의 22년 글로벌 완성차 판매 목표는 국내 73만 2000대대 총 432만 3000대입니다.
투자계획
9조 2000억 원, 설비투자 5조 원, 연구개발 투자 3조 6000억 원, 전략 투자 6000억 원입니다.
현대의 친환경차 판매 목표
22년 현대차는 친환경 차로만 56만 4천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22년 국내외 판매 목표 대수가 432만 3천대인 것을 고려하면 13%를 친환경차로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56만 4천 대중 전기차는 22만대라고 수준입니다. 국내 시장은 올 하반기에는 아이오닉 6을 출시하여 전기차 라인업을 보강합니다. 글로벌 전략으로는 미국, 서유럽, 중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제네시스 GV60, GV80, GV70등 순차적으로 출시하여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여 전기차 판매량을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22년 현대차 전망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장기화 영향으로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영업이익 개선과 환율 영향으로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반도체 문제로 차량 생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단 현대차에 따르면 반도체 부족 문제는 차츰 해결되고 있으며 3분기가 되면 정상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대차 배당
25일 현대차의 공시에 따르면 보통주 1주당 4000원, 우선주에 4100원의 배당한다고 공시했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2016년부터 4000원대 (중간+기말) 배당을 실시하였는데 20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중간배당을 하지 않았습니다.
21년은 다시 4000원대 배당으로 회복하였습니다. 시가 배당률은 보통주 1.9%, 우선주는 4% 수준입니다. 배당금배당금 총액은 1조 403억 9900만 원이며, 정기 주주총회일로부터(4월예상)개월 이내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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