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물궁금?

올바른 임신테스트기 사용법과 사용시기

by N테크 2024. 3. 25.
반응형

대부분 가임기 여성들은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산부인과를 방문하기 전 임신 테스트를 사용합니다. 임신 테스트기는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사용시기와 사용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올바른 임신 테스트 사용법은 무엇인지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임신테스트 원리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초기에 임신 호르몬인 (hCG)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태반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만들어집니다. 착상 후 약 4일 이후 (배란일로부터 계산하면 약 10일 이후)부터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임신호르몬은 소변을 통해서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소변 내 임신 호르몬의 여부를 확인하는 원리로 제작되었습니다.

 

임신테스트는 얼마나 정확한가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임신테스트기는 겉면에 95%, 또는 99%의 정확도라고 명시되어 있는데, 그만큼 정확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매우 드물게 임신테스트기의 오류는 있습니다. 

 

아주 희박하지만 임신테스트기가 오류를 나타내는 이유는 사용자가 부정확하게 사용하거나. 임심 호르몬의 농도가 너무 높아 임신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검사선이 가려져 비임신으로 판정되는 "위음성" 오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 테스트기의 결과가 의심스럽다면 소변량 부족이나 임신 테스트기의 자체의 오류로 인한 영향일 수 있으니, 다음날 아침 첫 소변을 이용해 다시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테스트는 사용시기 및 사용법

임신테스기는 마지막 관계를 한 지 14일이 지난 이후에 아침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침 첫 소변이 좋은 이유는 임신 초기에는 임신 호르몬(hCG)의 농도가 낮으므로 가장 농축된 소변으로 확인해야 검사의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 사용 전, 반드시 사용 기한 확인하기

냉장 보관이 된 임심테스기라면 반드시 제품의 실온이 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기한이 경과한 임신 테스트기는 결과를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 전에 반드시 사용 기한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봉 후에는 바로 사용하기

개봉된 임신 테스트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질 위험이 잇습니다. 따라서 테스트기를 개봉한 후에는 즉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변 흡수 부분에 소변을 충분히 적셔주기

임신 테스트기의 소변 표시선까지 호르는 소변을 약 5초간 적시거나 깨끗하게 건조된 용기에 소변을 받아서 5초 이상 담가주면 됩니다. 소변을 본 변기에 담그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4. 소변을 충분히 적신 후, 결과 차이 위를 향하도록 평평한 곳에 두기

소변을 적시고 난 후 약 5분 이내에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기울어지면 정확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테스트기를 평평한 곳에 올려두고 판독해야 합니다. 또한 5분이 지나면 공기 접촉으로 인해 결과가 정확하지 않으므로 5분 인애 나타나는 결과로 판독해야 합니다

 

임신테스트기 결과 확인법

임신테스기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양성(임신) : 대조선 (C)과 검사선(T) 모두 두 줄이 나타나면 임신
  • 음성(비임신) : 대조선 (C)의 한 줄 만 나타나면 비임신
  • 무료(재시험)  : 대조선 (C)과 검사선(T)모두 아예 나타나자 믾은 경우, 검사선(T)만 한 줄로 나타나는 경우

양성(임신)인 경우, T선과 C선의 진하기와 상관없이 세로로 된 선이 분명 보인다면 시험 결과를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테스트기의 희미한 두 줄로 임심으로 판단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이 너무 얇거나 흐려서 의심스럽다면 48시간 후에 다시 검사해 보거나 산부인과를 직접 방문해 검사를 하면 됩니다.

 

 

임신테스트 궁금증

▶ 관계 후 약간의 출혈이 있었는데, 착상혈일까요?

착상혈은 관계 일주일 뒤 소량의 출혈이 하루 정도 나타나는 것으로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해당 증상으로는 임신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임신 테스트기 혹은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임신 유무를 확인하면 됩니다.

▶ 임신 테스트기는 언제 사용해야 정확한가요?

마지막 성관계 후 2주일이 경과하면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 검사를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관계 2주일 이후의 검사가 음성이라면 비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전에 한 검사가 음성일 경우에는 2주일이 되는 날에 재검사하면 됩니다.

▶ 왜 2주일인가요?

일반적으로 성관계 이후 2~3일 후에 수정이 되며, 그로부터 5~10일 내외로 착상이 됩니다. 그래서 임신테스트는 관계 후 2주가 지난 뒤에 확인하는 것입니다. 2주가 경과된 날 호르몬 함량이 가장 높은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고, 5분 안에 판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또한 공기 중에 오랫동안 노출된 경우 산화되어서 위양성 및 위음성 경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조금 더 일찍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나요?

최근에는 관계 후 10일 후 사용할 수 있는 얼리테스트기가 있습니다. 이보다 더 빨리, 더 정확하게 임신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임신피검사, 임신혈액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마지막 성관계 후 7~10일째에 받아볼 수 있으며, 검사 결과는 15분 정도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