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금속 장신구속 1군발암물질! 싸구려 목걸이, 귀걸이가 암을 부른다! 납중독 증상!

by N테크 2022. 3. 11.
반응형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리 몸에 하루 종일 걸치고 있는 귀걸이, 목걸이 등을 통해서도 독성물질이 피부에 스며들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인터넷 오픈마켓에 판매되는 장신구속 발암물질 검출량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다수의 목걸이(15개), 귀걸이(15개)에서 니켈, 납, 카드뮴 등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유해 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 제품들은 "무 알레르기", "무 니켈 도금"이라고 광고하면서 시중에 유통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조사는 6개 오픈마켓(쿠팡, 인터파크, 옥션, 11번가, 티몬, 네이버)에서 판매 중인 금속 장신구 귀걸이, 목걸이, 총 30여 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주로 가격이 저렴(5,000원~1만 원)하게 판매되는 품목이었다고 합니다.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이런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귀걸이, 목걸이 장신구속 발암물질!

1. 니켈 (Nickel)

니켈은 독일어로 악마, 귀신이라는 뜻의 원소 이름입니다. 니켈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되는 금속이지만 발암성 금속으로 여러 니켈 화합물들을 오래 노출되면 피부염, 습진, 가려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니켈의 용출량이 안전 기준보다 약 2배에서 37배까지 초과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또한, 미국의 접촉성 피부염 학회에 따르면, 니켈은 알레르기 피부 반응을 잘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납(Pb)

납은 부드럽고 가공이 쉽고 색깔 조성이 잘돼서 페인트 안료나, 도자기 유약, 포장지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납은 어린이 장난감이나 마스카라, 파마약 등의 화장품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납은 몸속에 들어오면 축적되고 오랜 시간 후에 독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납중독에 걸리게 되면, 뇌와 신경계통에 이상을 일으켜 신체마비, 정신이상, 빈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심할 경우 1~2일 이내에 사망에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납이 어린이에게 노출되면 그 유해성은 성인에 비해 더욱더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어린이에 경우 소량만 노출되어도 지능 및 주의력 저하, 읽기와 쓰기 장애, 청각장애, 과민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납의 중독되었을 때 초기 증상으로는 변비나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할 경우에는 급성 복통, 권태감, 두통,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3. 카드뮴(Cd)

카드뮴은 1군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드뮴에 중독되면 호흡곤란, 간 기능 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카드뮴이 묻어 있거나, 몸속으로 들어오면 소화관 장애 및 구역질,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고농도로 섭취한 경우, 급성 독성으로 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