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물궁금?

요새는 차박캠핑대세! 떠나자 차박캠핑!

by N테크 2020. 11. 6.
반응형

최근 차박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캠핑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차박이란 설치형 텐트를 사용해 야외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캠핑과 달리 오로지 차 안에서만 자는 것을 말합니다.

 

차박 캠핑 입문

차박의 최고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곳에 차를 세워 자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차량 후미에 텐트나 타프 등의 부속물을 설치한 경우라면 야영과 취사가 가능한 야영장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차박은 화장실과 물 사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차박지를 정할 때는 주변에 공용화장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 차박은 덩치가 큰 SUV차량만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2열 시트 뒷좌석을 접었을 때 풀 플랫 기능 여부가 관건입니다. 바닥이 평평하고 누웠을 때 본인 키보다 조금이라도 넉넉하다면 괜찮습니다. 차량종류 중 해치백, 왜건, SUV형태인 경우 뒷좌석을 접거나 펼치면 트렁크 공간이 확장돼 누울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 지므로 차 박시에 유리한 차량 종류입니다.

뒤 자석을 접거나 펼친 후 트렁크와 이어지는 부분에 단차가 생긴다면, 이를 메워 평평하게 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평탄화 작업 후 위에 두툼한 매트를 깔아주면 완화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단차가 크다면 이불이나 부피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서 공간을 메워주거나, 필요소 따로 목공소 등에서 제작할 수 있으나 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차박을 하는 경우라면 자충매트와 이불(침낭)이 좋습니다. 약5cm 정도의 매트는 푹신하기도 하지만 가을, 겨울철 한밤의 한기를 어느 정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핫팩이을 사용 해도 좋습니다.

 

나만의 차박 스타일 찾기

혼자라면 자유롭게 차박을 할 수 있지만, 인원수가 많아질수록 차박에 필요한 공간 확보가 관건입니다. 통상적으로 혼자 차박을 즐기거나 대형 차량을 이용하느냐 커플은 스텔스 차박을 선호합니다. 커플이라도 공간을 넓게 활용하고 싶거나 4인가족이라면 주로 확장형 차박을 선택합니다. 우리나라는 차박이나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보통 가족 혹은 커플 단위가 많기 때문에 차박 형태가 많습니다.

 

  • 스텔스 차박(솔로/커플 추천)

    : 외부의 별다른 장치를 하지 않고 평소와 다름없는 모습으로 티 나지 않게 하는 숙박을 말합니다. 확장형 텐트 등의 기타 장비를 설치하지 않아 가동성이 좋고, 차박지 선텍에 한계가 없다는 정점이 있습니다.

  • 확장형 차박(커플/가족용)

    : 스텔스 차박과 달리 차량 외부에 확장형 장비를 설치해 거주공간을 넓힌 차박 형태로, 확장형 장비로는 차량 지붕 위에 얹는 루프탑 텐트, 차량 후미에 연결하는 도킹 텐트가 대표적입니다. 거주 공간의 확장 덕분에 차량 크기에 영향을 적게 받아서4인 가족이라도 무리가 없는 차박 형태입니다.

  • 캠핑카

    : 차 안에 침실, 주방, 거실, 화장실까지 모두 있면 무빙 홈(Moving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캠핑카의 특성상 부피가 커서 차박지 선택의 폭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고, 유지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는 점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초심자 차박지

차박지의 특성을 알면 원하는 차박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고려 할수 있는 차박지로는

  1. 유료 차박지

  2. 고속도로 휴게소

  3. 무료 차박지

등이 있습니다.

휴양림이나 오토캠핑장 같은 유료 차박지는 안전하고 편의시설이 잘 갖쳐진 장점이 있습니다. 안 사전에 예약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안전하면서도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화장실이 대체로 잘 갖추어져 있고 늦은 밤에도 조명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편입니다. 편의점과 식당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무료 차박지는 기본적으로 야영과 취사가 허가된 산, , 강변, 바닷가 등을 말합니다. 본인의 조건에 맞는 곳을 찾으려면 초반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취향에 맞는 곳이라도 지역에 따라 야영이 금지된 곳이나, 화장실이 없거나 텐트를 칠 수 있는 지면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차박지라도 위치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모기와 벌레가 서식하는 고인 물 근처를 피하고 도로와 농로, 침수 위험이 있는 낮은 지대와 벼랑 근처, 아래쪽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