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수칙

스트레스가 온다는 몸이보내는 경고! 스트레스를 이기자!

by N테크 2020. 12. 5.
반응형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직장인, 주부, 학생들 가릴 것 없이 누구나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는 긍정적 스트레스와 부정적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정적 스트레스를 계속 받다 보면 건강에도 문제가 오기 시작합니다.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이나 심호흡을 통해서 마음을 가다듬는 등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보겠습니다.

 


1. 잇몸병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치주염에 거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계속 방출되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세균이 잇몸으로 침투하기 쉽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수면을 충분히 취해 스트레스를 낮춤으로써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가려움

연구에 따르면 불안하거나 긴장하게 되면 피부염이나 습진, 건성 등 피부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조건들을 악화시킵니다. 스트레스 반응은 신경섬유를 활성화시켜서 가려운 느낌을 유발합니다. 

3. 배아픔

불안과 스트레스는 두통, 불면증 등과 함께 복통을 유발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복통을 앓을 가능성이 3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머리가 스트레스에 반응할 때 내장 또한 같은 신호를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여드름

여드름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호르몬의 변화와 자율신경계 기능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혈중 코르티솔의 증가는 피지 분비의 증가와 피부 장벽 기능의 저해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신체에 가해지면 피지선 주변의 신경에서 신경 내분비 요소들이 분비돼 피지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드름은 스트레스를 유발함과 동시에 스트레스가 여드름의 발병이나 악화의 기전이 됩니다. 성인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드름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5. 두통

스트레스가 갑자기 감소하면, 오히려 편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두통이 주말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주말에도 주중의 수면이나 식사시간을 유지함으로써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