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청국장효능! 청국장속 놀라운 소화흡수율! 청국장의 놀라운효능의 모든것

by N테크 2021. 4. 2.
반응형

콩을 발효시켜서 만드는 청국장은 우리 몸에 아주 이로운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위장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소화 흡수율이 95% 이상이라고 합니다. 소화력이 약해서 영양 흡수를 못해 죽어가는 환자들에게 청국장은 아주 좋은 영양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청국장은 100g당 1천억 마리 이상의 좋은 소화효소 균들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소화효소들은 위장에 활기를 주고, 전신의 독소를 몰아내버리는 작용을 합니다. 

청국장은 삶은 콩을 볏짚에 붙어있는 고초균이라고 하는 바실러스 서브티리스균을 이용하여 발효시켜 만든 음식입니다. 청국장의 발효과정 중 바실러스균에 의해 생성되는 강력한 단백질 효소에 의해 콩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소화율이 향상되며 비타민B2, 칼슘 등의 함량이 증가됩니다.

 

청국장 발효과정중 생기는 끈끈한 점액성 물질은 폴리감마글루탐산이 주성분으로 칼슘의 흡수를 도와 건강에 유익하고, 콩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인 이소플라본의 구조가 변화되면서 흡수가 더 용이해져서 채네 이용성이 발효되지 않는 콩보다 더 높아지게 됩니다. 

 

1. 혈압안정

청국장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단백질 분해 효소는 혈전을 녹이는 작용을 하여 뇌졸중, 동맥경화증 등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청국장의 분해 산물인 펩타이드는 혈압강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암 예방

청국장의 원료인 대두에는 항산화 효과 및 항암효과가 있는 이소플라본, 페놀화합물, 파틴산, 사포닌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콩의 주용 생리활성 물질인 이소플라본은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된장에 비해 청국장의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으며, 생체에서 이용성이 우수한 형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콩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폐경기 여성의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유발되는 골다공증의 예방과 진행 억제에 효가가 뛰어납니다. 

 

4. 치매예방

치매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개선

청국장에 존재하는 바실러스균은 대장에 유익한 균의 발육을 도우며, 청국장의 식이섬유와 사포닌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