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콩나물 효능과 먹는법! 콩나물속 숨겨진 효능과 주의사항!

by N테크 2021. 4. 1.
반응형

간에 좋은 음식 중에 대표적으로 좋은 식품은 콩나물입니다. 콩나물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가격이 저렴에서 많이 먹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콩나물은 콩에 있는 각종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B2, 비타민C를 생성하여 피부 회복과 피부미용에 좋은 성분을 만들어냅니다. 

 

콩나물은 부위에 따라 성분이 조금씩 다릅니다.

콩나물 머리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C

콩나물 줄기에는 당분, 섬유소, 비타민C

콩나물 뿌리에는 숙취제거 효능이 있는 아스파라긴산, 섬유소, 비타민C

 

1. 숙취해소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주고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이흐드를 제거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고 속이 시원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뿌리에 87% 정도 들어있어서, 숙취해소 기능성 음료 대부분도 콩나물 뿌리를 주원료로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콩나물에 있는 풍부한 비타민C는 백혈구가 작용할 수 있게 도와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의 세포 침입을 막아주고 면역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개선되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소화기능 개선

콩나물에는 아밀라아제 소화효소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콩이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영양성분으로 다양한 대사 과정과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기능을 높여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근육 발달

채소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콩나물에 콩 부분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의 단백질은 세포와 장기, 피부 재생 및 뼈 성장과 근육 발달과 같은 대부분의 신체 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필수 성분입니다. 

5. 여성질환 예방

콩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해 줍니다. 폐경 전/후 나타나는 갱년기, 생리불순,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콩나물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증세나 임신 중 철분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콩나물 요리를 자주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6. 심장질환 

콩나물에는 혈관의 노화를 억제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과 독소를 배출시켜 혈관 강화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콩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도 들어있어 콩나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 먹는 법

콩나물은 뿌리를 다듬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뿌리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좋고,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에 고춧가루를 넣어 먹으면 콩나물 속 비타민C 흡수율이 배가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춧가루에 캅사이신 성분과 콩나물의 비타민C가 만나면 흡수율을 높여주고 체내 혈액 순환 개선과 혈관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콩나물을 쪄서 먹을 경우 생으로 먹는 것과 비교하여 영양소 파괴가 거의 차이가 나지 않고 콩나물 찜이나 콩나물밥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콩나물의 혈관건강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콩나물과 당근, 설탕을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의 포도당과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콩나물의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콩나물은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과잉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